보건복지부는 14∼15일 이란 테헤란에서 열린 '보건분야 투자설명회'에서 우리나라 6개 기업이 이란 측과 총 6천병상 규모의 병원 건설을 추진하는 내용의 양해각서 7건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에 따라 삼성물산은 1천200병상 규모 '샤히드 라자이' 병원과 1천병상 규모 '사리 병원'을, 현대건설은 1천200병상 규모 '나마지 병원'을 건설을 추진하게 된다.

또 코리아메디컬홀딩스는 820병상 규모 '마흐디 클리닉'을, GS건설은 '500병상 규모 '파디스 병원'을, 대림건설은 780병상 규모 '타브리즈 병원'을, 한화무역은 500병상 규모 '아라크 병원'을 각각 건설할 계획이다.

MOU를 체결한 회사들은 해당 병원의 시공사로 확정된 것은 아니지만 추후 협상에서 우선권을 얻는다.

이란 보건부는 이들 7곳 병원의 건립 비용이 모두 20억 달러(약 2조3천490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고 복지부는 전했다.

이번 투자 설명회는 이란 보건부 주최로 다국적 건설회사들이 참여한 가운데 열렸다.

한국을 포함해 이탈리아, 터키, 프랑스 등 4개국의 회사들이 MOU 11건을 체결했는데, 이 가운데 한국이 7건의 MOU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한편 정진엽 장관은 이날 병원 건설 MOU를 성공적으로 추진하고자 이날 '이란 병원 건설사업 성공 추진 전략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한국수출입은행장,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 한화건설, GS건설, 현대산업개발, 대림산업, 한화무역, 포스코건설 등 이란 병원 건설에 참여하는 금융기관 및 기업 대표가 참석했다.

정진엽 장관은 "이란 병원 건설 사업은 우리의 우수한 의료 기술과 건설의 융합으로 보건산업의 발전은 물론 국부 창출과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의미를 강조했다.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junm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