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민간건설사와 따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이는 입주민에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민간건설사와 함께 따복공동체를 확산하기 위한 것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따복공동체 활성화는 민간건설사들이 아파트를 건설하면서 입주민이 공동체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고 도가 이에 맞는 공동체 교육과 컨설팅을 지원하는 형태이다. 도와 민간건설사는 따복공동체 활성화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남경필 경기지사와 박영식 대우건설 사장, 임병용 GS건설 사장은 이날 도지사 집무실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따복공동체 활성화를 위한 협약서’에 서명했다.

협약은 입주민에게 더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려는 민간건설사와 따복공동체 확산을 원하는 도의 뜻이 일치하면서 성사됐다고 도 관계자는 설명했다.

협약에 따라 대우건설은 시흥시 장현동 등 도내 6개 지역 아파트와 동탄 2시도시에 건설 예정인 GS건설의 뉴스테이 아파트에 따복공동체를 조성하게 된다.

건설사들은 아파트 분양계획 단계부터 따복공동체 운영 프로그램을 만들고 입주민들이 공동체 활동을 할 수 있는 공간을 조성하게 된다. 아파트 분양과 함께 공동체 활동가들을 미리 모집, 입주단계서부터 공동체가 자주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자립기금도 함께 제공할 예정이다.

도는 따복공동체 조기 정착과 자립을 위한 맞춤형 지원을 맡았다. 먼저 입주 전에는 따복공동체지원센터 내에 전담 지원T/F팀과 전문가 자문그룹을 구성해 공동체 활동가 및 입주예정주민 교육, 현장캠프, 마을계획수립 자문 등을 하게 된다.

입주 후에는 마을공동체가 본격적으로 운영되고 자립할 수 있도록 성장단계별로 컨설팅도 실시하게 된다.

남 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이번 협약은 따복공동체 만들기를 위해 민간과 경기도가 손을 잡은 최초의 협력사례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따복공동체를 통해 단절된 인간관계가 회복되고 이웃이라는 또 다른 가족이 만들어지는 계기가 되도록 상호 협력하자”고 말했다.

따복공동체는 `따뜻하고 복된 공동체`의 준말로 마을 주민들이 스스로 공동체공간을 만들어 함께 사회적경제활동을 하는 행복한 삶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