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0.0'의 전용 84㎡형 내부.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0.0'의 전용 84㎡형 내부.
[ 화성= 김하나 기자 ]반도건설은 동탄2신도시에서 중소형 아파트를 주로 공급했다. 그만큼 동탄2신도시 수요자들의 요구사항을 잘 아는 회사기도 하다. 10번째로 공급하는 만큼 기존의 평면에서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한 상품을 내놨다.

전체 1241가구에서 전용면적별로는 △59㎡A형 602가구△59㎡B형 109가구 △74㎡ 382가구 △84㎡ 148가구 등이다. 동탄2신도시에서 희소가치가 높은 전용 59㎡가 711가구로 전체의 57%를 차지한다. 수요자들이 선호하는 4베이·판상형이 절반 가량 차지하는 점이 특징이다.

경기권의 신규 분양시장에서 전용 59㎡의 인기는 높다. 지난달 동탄2신도시에서 동원개발이 분양했던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의 경우 전용 59㎡A의 청약 경쟁률이 2061대 1에 달했다. 더불어 올해 경기권에서 분양한 272개 면적형에서 가장 높은 청약경쟁률을 상위 3개 평형 모두가 전용 59㎡인 것으로 나타났다.

부동산 전문리서치업체인 리얼투데이 관계자는 "경기권은 서울·인천에 비해 신규택지 개발이 주를 이루고 있다"며 "같은 면적이라 하더라도 실사용 공간이 넓고 평면이 우수해 수요자들 사이에서 59㎡의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올해 들어서도 경기도의 전용 59㎡ 거래비율이 20.73%를 차지해 서울·인천에 비해 높았다는 설명이다.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0.0'의 전용 84㎡형 내부.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0.0'의 전용 84㎡형 내부.
이처럼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전용 59㎡형인데다 동탄2신도시인만큼 반도건설 또한 세심한 설계를 도입했다. 우선 천장고를 일반 아파트의 높이(2.3m) 보다 높은 2.4m로 설계했다. 거실은 우물천장까지 포함하면 2.55m에 달한다. 공간감을 더해 넓어보이는 설계다.

모델하우스에 전시된 전용 59㎡A형은 전면에 방 3개와 거실이 있는 4베이 구조다. 단지에서 서측에 있으며 남향 위주로 배치된다. 채광과 통풍, 환기 등이 우수한 배치와 향이다.

거실과 침실 사이에는 가변형 벽체가 있다. 벽을 허물게 되면 거실 폭이 6.5m까지 넓어진다. 중간에 기둥없이 확장이 가능해져 예전보다 탁트임 느낌을 줄 것으로 보인다.

소형임에도 곳곳에 수납장을 짜 넣었다. 현관수납장은 한쪽에만 있는 대신 거실까지 장이 이어진다. 집안의 소품이나 야외활동에 필요한 용구들을 수납할 수 있다. 확장시에 자녀방 한 곳에는 붙박이장이 마련된다. 공용욕실에서 주방으로 가는 복도에는 알파공간이 있다. 이를 팬트리로 사용할 수 있어 식료품 저장창고로 사용 가능하다.

주방은 'ㄷ'자형으로 구성된다. 상부장을 따라 다양한 수납이 가능하다. 안방에는 드레스룸, 화장대, 부부욕실이 있다. 부부욕실은 샤워부스가 있고 드레스룸은 'ㄷ'자형에 선반이 들어갈 정도로 크게 조성된다. 드레스룸에는 창이 있어서 환기가 가능하다.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0.0'의 전용 84㎡형 내부.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0.0'의 전용 84㎡형 내부.
전용 59㎡B형은 판상형 구조로 정남향으로 배치되는 평면이다. 확장시에 안방 안에 알파룸이 제공되는게 특징이다. 현관장은 양면으로 넉넉하게 갖춰지고 확장시에 거실에는 아일랜드 식탁이 설치된다.

안방에는 알파공간이 자리하게 된다. 안방을 넒게 사용하거나 서재 혹은 초대형 드레스룸을 설치할 수 있다. 창이 있어서 채광과 환기가 가능하다. 자녀방으로 사용하는 2개의 침실 사이는 가변형 벽체다. 벽을 터서 큰 방으로 사용하거나 2개의 방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전용 74㎡는 4베이, 판상형에 주방 옆으로 알파룸이 있는 설계다. 다양한 수납공간이 특징이다. 거실과 침실사이를 터서 활용하게 되면 거실공간이 6.9m까지 나온다.

현관의 한쪽 면은 넉넉한 수납장으로 꾸며진다. 알파룸은 작은 방으로 사용하거나 수납공간+팬트리를 선택할 수 있다. 주방은 'ㄷ'자형으로 구성된다. 안방에는 워크인이 가능할 정도의 드레스룸이 있다. 창문이 있어 환기가 쉽다.

단지에서 가장 동측이자 녹지와 가장 가깝게 설계된 평면은 전용 84㎡다. 4베이에 판상형 구조이며 방을 최대 4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주방 옆의 알파공간은 방이나 수납공간을 선택할 수 있다. 방을 선택하게 되면 현관수납장이 작아지고 방 안에 붙박이장이 설치된다. 수납공간을 선택하면 현관장이 더 넓게 설치되고 팬트리와 붙박이 장식장이 꾸며진다. 동시에 주방공간을 넓게 활용할 수 있다.

거실은 침실까지 확장하게 되면 약 7.3m의 거실로 늘어나게 된다. 확장시에 자녀방 한 군데에는 붙박이장이 제공된다. 안방에는 드레스룸과 부부욕실, 화장대 공간이 포함된다. 부부욕실은 대면형 세면대와 샤워부스가 매립된다. 드레스룸은 워크인이 가능할 정도로 넉넉하게 짜여진다.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0.0'의 전용 84㎡형 내부.
'동탄2신도시 반도유보라 아이비파크10.0'의 전용 84㎡형 내부.
이 밖에도 반도건설은 일부 동의 최상층에는 다락을 설계했다. 모델하우스에서 다락의 크기와 높이를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다락이 있는 타입은 별도의 주택형이 없다. 청약시 별도로 넣지 않아 운이 좋으면 서비스공간을 더 받을 수 있게 된다. 거실에서 계단으로 연결되는 형태로 아이 놀이방, 작업실 등으로 활용도가 높을 전망이다. 전용 59㎡A, 74㎡, 84㎡ 최상층 일부에 적용된다.

아파트의 입주는 2018년 7월 예정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능동 529-1번지(능동 세이브마트 맞은 편)에 있다. (031)221-2221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