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③구성]조경 면적 넓고 동간 거리 멀찍 '쾌적한 단지'
[ 화성= 이소은 기자 ]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는 전체 면적의 37%를 조경으로 꾸민 단지다. 조경면적만 약 9966㎡에 달한다. 대지 면적 대비 건축물의 바닥 면적을 의미하는 건폐율은 13%대에 불과하다. 건물이 띄엄띄엄 들어서고 그 사이에 넓은 녹지 공간이 펼쳐진 친환경 단지라는 얘기다.

단지 곳곳에 마련되는 조경 시설은 4개 테마를 갖고 조성된다. 단지 한 가운데 열린 공간에는 대규모 중앙 잔디 광장이 들어선다. 아이들이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한다는 취지다.

가운데 동인 205동과 202동 전면과 후면에는 초록숨 쉼터, 솔바람 쉼터 등 콘셉트를 갖춘 녹지 공간이 마련된다. 단지 주 출입구 옆으로는 어귀마당이 조성된다. 쉼터마다 은행나무, 벚나무, 단풍나무, 느티나무, 모과나무, 메타세콰이어 등 다양한 나무가 식재될 계획이다.

각 동은 전체적으로 2열로 배치된다. 동 간 거리가 넓어 일조권, 채광이 우수하다는 설명이다. 앞이 막혀 있지 않아 조망권이 확보되고 가구 간 사생활 보호의 효과도 있다.

동 배치를 남향 위주로 설계한 점도 눈에 띈다. 전체 가구 중 정남향 가구가 36%로 가장 많이 차지한다. 이어 남동향 가구 35%, 남서향 가구 29%다. 정남향 가구는 일조량이 가장 많고 채광, 통풍이 우수해 ‘로열동’이라 불린다.
[동탄2신도시 동원로얄듀크 1차③구성]조경 면적 넓고 동간 거리 멀찍 '쾌적한 단지'
이 단지의 경우 소형 평면인 전용면적 59㎡가 정남향 가구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소형 면적 비율이 가장 높은 단지인 만큼 로열동을 전용 59㎡를 위주로 구성했다는 설명이다. 전용 84㎡ 일부 가구도 정남향으로 배치된다.

단지를 오갈 수 있는 주 출입구는 서쪽에 마련된다. 주출입구 진입도로의 폭이 넓어 단지 접근성이 뛰어나다는 게 분양 관계자의 얘기다. 주출입구를 중심으로 서쪽에는 16m, 남쪽으로는 12m 북쪽으로 15m, 동쪽으로 29m 폭의 진입도로가 계획돼있다.

차량은 주 출입구로 들어오면 바로 지하주차장으로 들어가게 된다. 주 출입구 앞에 스쿨버스 주차장이 설치된다. 지상으로는 차가 다니지 않아 입주민들은 안전하게 단지 안을 오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주차 대수는 570대로 법정 기준인 367대를 훌쩍 넘어선다.

주차 공간 중 93%는 기존의 일반 주차장보다 10~20cm 넓게 설계된다. 가로폭이 2.4m인 광폭 주차장이 전체의 57%(236대)를 차지한다. 가로폭을 2.5m로 넓히고 세로 길이도 5.1m로 늘인 확장주차장도 37%(211대) 넣었다.

어린이놀이터는 두 곳에 마련된다. 어린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놀이터 바닥은 탄성 고무칩 포장으로 마감할 계획이다. 배드민턴 코트도 단지 내 들어간다.

주민공동시설인 커뮤니티센터에는 실내골프연습장과 탁구장, 휘트니스센터, GX룸 등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운동을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시설이 조성된다.

오는 19일에는 1순위 청약을 받고 20일에는 2순위가 예정됐다. 당첨자 발표는 26일이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화성시 능동 644의 4번지에 있다. 1522-2367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 luckyss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