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실수요자 위주로 개편된 분양시장 주거 편의성이 최대 화두로 떠올라

- 건설사들 주거 편의성 높일 수 있는 다양한 특화 커뮤니티 시설 선보여

- 경북도청신도시 최초로 단지 내 실내수영장 갖춘 단지 나와 눈길
아파트 분양성패 커뮤니티 시설이 가른다
[이미지설명: 경북도청신도시 동일스위트 커뮤니티 시설]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이 분양성패를 가르는 중요 요소로 자리잡고 있다.

분양시장이 실수요자 위주로 재편됨에 따라 주거편의성이 내 집 마련의 주된 요인이 되면서, 단지 내에서 다양한 활동을 즐길 수 있는 커뮤니티 시설에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다.

이에 건설사들도 아파트 커뮤니티 시설 특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아파트 건축·설계 기술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커뮤니티 시설에 차별화 전략을 두는 건설사가 많아지는 추세다. 실제로 요즘 나오는 아파트들은 휘트니스 센터, GX룸 등 정도만 들어서던 과거와 달리 수요자들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커뮤니티 시설을 대형화·고급화하는 전략을 가지고 분양시장에서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는 상태다.

지난 3월 분양한 삼성물산의 ‘래미안 블레스티지’가 대표적이다. 단지는 실내수영장, 사우나, 실내골프장, 게스트하우스, 보육시설 등이 포함된 약 8000㎡의 대규모 특화 커뮤니티 시설을 단지 곳곳에 배치한 결과 계약시작 8일만에 전 가구가 완판됐다.

같은 달 분양한 ‘의정부 롯데캐슬’도 그랬다. 단지 내 파티를 즐길 수 있는 캐슬리언 가든과 실내 골프클럽, 어린이집 등이 들어선 결과 전 가구가 7일만에 완판됐다. 이외에도 지난달 29일 1순위 청약 접수를 진행한 ‘창원 중동 유니시티’는 어린이집, 다목적 실내체육시설, 피트니스 및 남/여 사우나, 실내골프장, 키즈&맘즈카페, 작은도서관 등이 들어선다는 소식에 최근 2년간 가장 많은 20만여개의 청약 통장이 몰리며 전 가구가 1순위에서 마감됐다.

업계관계자는 “실수요자로 개편된 요즘 분양시장의 화두는 바로 커뮤니티 시설”이라며 “수요자 입장에서는 특화 커뮤니티 시설이 들어서면 단지 내에서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고, 향후 단지 가치가 높아지는 중요 요소로 자리매김하기도 하기에 마다할 이유가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동일이 오는 13일 모델하우스를 오픈하고 본격적으로 분양에 나서는 ‘경북도청신도시 동일스위트’도 특화 커뮤니티 시설로 이목이 집중되는 단지다. 커뮤니티 시설만 총 6000㎡ 규모에 이른다.

먼저 단지는 경북도청신도시 최초로 단지 내 3개 레인으로 구성된 실내수영장을 조성한다. 여기에 단지에는 스크린골프장, 헬스장, GX룸, 도서관, 다목적실, 골프연습장, 사우나, 키즈랜드 등이 들어선다. 또한 테마 어린이 놀이터, 잔디광장, 생태연못 등의 특화 조경 시설도 조성될 예정이다.

‘경북도청신도시 동일스위트’는 경북도청신도시 B2블록에 들어서며, 지하 3층~지상 25층, 23개동, 총 1,499가구(▲77㎡ 590가구 ▲84㎡ 909가구)규모의 대단지로 조성된다. 이는 경북도청신도시 최대 규모로, 전 가구가 선호도 높은 중소형 대단지로 구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특화 커뮤니티 시설과 더불어 단지는 쾌적한 주거환경을 갖춘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특히 전 가구를 남향배치하고 수요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판상형 4Bay설계를 적용해 채광 및 통풍을 극대화 했다. 이어 세대 내부에는 펜트리, 대형 드레스룸, 가변형벽체, 붙박이장 등의 다양한 특화평면 설계도 선보인다.

또 단지 100m 이내 좌·우로는 호명초등학교(가칭)와 호명고등학교가 위치해 개교를 앞두고 있으며, 인근으로 검무산 자락과 신리천을 따라 근린공원과 체육공원 등이 자리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누릴 수 있을 전망이다.

분양관계자는 “단지에 요즘 분양시장의 최대 화두인 특화 커뮤니티 시설이 다양하게 들어선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분양 전부터 수요자들의 문의가 상당한 상황”이라며 “이외에도 단지는 주변으로 우수한 교육환경과 풍부한 녹지를 갖추고 있고, 전 가구 중소형 4Bay 판상형구조 구성 등 입주민의 주거 쾌적성을 극대화한 설계를 선보이는 만큼 모델하우스 오픈 이후에도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경북도청신도시 동일스위트’의 모델하우스는 안동시 송현동 경안중학교 앞에 마련될 예정이며, 입주는 경북도청신도시의 기반시설이 완성되는 2019년 2월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