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역세권 오피스텔 가격 상승률 높을 뿐 아니라 주변 편의시설, 상업시설 등 생활인프라 풍부해
부동산 가격, 역과의 거리에 달렸다?
저금리로 인한 수익형부동산 투자가 올해도 지속될 전망으로 이 분위기에 맞춰 올해도 많은 오피스텔 물량이 공급될 예정이다.

부동산114에 따르면, 지난해 오피스텔이 전국적으로 총 6만 1,463실이 분양되며 기록적인 물량을 보였고, 올해에도 상반기에만 1만 7,739실이 예정돼있다.

공급이 많을수록 수요자들의 옥석 가리기가 중요해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는 입지에 따라 투자의 성패가 달릴 것으로 보여 공실률 걱정을 최소화 할 수 있는 입지에 위치한 단지가 주목 받을 것으로 보인다.

대표적으로는 역세권 오피스텔이 있다. 역세권 오피스텔은 수익형부동산 투자시 중요하게 여겨지는 환금성과 수익률을 보장받는 가장 대표적인 상품이라 할 수 있다. 교통이 편리한 것은 물론이고, 역을 이용하려는 직장인과 학생 등의 배후수요가 확보돼 임대수요가 많고, 인근에 각종 상권이 형성되기 때문에 유동인구도 풍부하다. 또 실수요자는 물론 투자자들까지 몰리게 돼 지속적인 수요가 유지되므로 가격 상승률도 높게 나타난다.

최근 부동산시장이 전체적으로 침체돼있는 추세인 반면, 실제 부산 지하철 2호선 경성대부경대역 인근에 위치한 ‘삼정그린코아’ 오피스텔의 경우, 분양가에 비해 하락세 없이 매매가가 유지되고 있으며, 중간층의 경우 기본적으로 1,000만원~2,000만원 이상의 프리미엄을 유지하고 있다.

부동산 관계자는 “수익형부동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익과 환금성인데, 두가지 요건을 가장 충족시켜줄 만한 대표적인 입지는 역시 역세권이다”라며 “역세권은 상대적으로 공급물량이 제한적인 반면 수요는 높게 형성돼 부동산 시장이 불안정할수록 강세를 보일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이러한 가운데, SK건설이 부산시 연제구 연산동 1361-9번지 일원에 더블역세권 오피스텔 ‘시청역 SK VIEW(뷰)’ 오피스텔을 분양중에 있어 화제다.

‘시청역 SK VIEW’는 지하 5층~지상 24층으로 총 153실로 구성된다. 전용면적은 29~43㎡으로 △29A㎡ 66실, △29B㎡ 22실, △43A㎡ 22실, △43B㎡ 22실, △43C㎡ 21실로 이뤄진다. 원룸형 외 2인 가구 이상이 거주할 수 있는 투룸형 타입도 제공돼 다양한 수요층을 임대수요로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시청역 SK VIEW’는 부산지하철 1호선 시청역을 도보로 3분내, 1,3호선 연산역을 도보로 10분 내로 이용할 수 있는 더블역세권 오피스텔이며, 다양한 버스노선이 확충돼있어 부산 전역으로 이동이 수월하다. 또, 경부고속도로와 연결되는 번영로, 원동IC도 가까워 광역 교통망도 우수하다.

인근에는 이마트(연제점), 홈플러스(연산점) 등 대형마트와 거제시장, 각종 병원 등 다양한 편의시설이 잘 갖춰져 있어 생활하는데 불편함이 없다. 또, 부산 시민공원, 광복기념관 등 문화 시설도 가깝다.

배후수요도 풍부하다. 26개의 공공기관이 위치한 행정타운에 위치해있다. 특히 ‘시청역 SK VIEW’는 부산 행정타운 내에서도 입지적 장점이 뛰어나다는 평가다. 단지가 들어서는 부산시청역 인근은 부산시청 외 부산시의회, 부산지방경찰청, 부산지방노동청, 부산지방국세청 등 주요 행정기관들이 밀집한 부산 행정의 1번지로 탄탄한 배후 수요를 확보하고 있다.

특히 ‘시청역 SK VIEW’는 대규모의 고급 아트리움(중정형)몰이 조성돼 단지 내에서 원스톱 라이프를 누릴 수 있다. 내부는 고급 대리석이 적용되며 에스컬레이터가 설치돼 편리함을 높일 예정이다.

입주민을 위한 컨시어즈 서비스도 돋보인다. 가구 옮기기, 전등 교체, 재활용품 버려주기 등과 같이 거주자를 위한 생활 맞춤형 서비스(본 서비스는 위탁사 운영예정 서비스이며 일부 유료로 운영예정)가 제공돼 입주민의 편의를 더해줄 것으로 보인다. 스마트 시스템도 돋보인다. 세대 내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