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삼성전자 수원삼성디지털시티로 이전 완료, 수원일대 부동산시장 들썩

- 연관기업 이전 가속화 … 섹션오피스 ‘광교 레이크 프라임’ 관심 UP
삼성전자 수원시대 본격화…오피스 시장 들썩
삼성전자의 수원시대가 본격화됐다. 지난 달 삼성전자 서초사옥의 약 700여명의 종사자가 영통 삼성 디지털시티 본사로 이전을 완료했다. 삼성전자는 세계 브랜드 가치 3위를 달리는 세계적인 기업이다.

이를 필두로 각종 생활 인프라 구축은 물론 대기업의 공장 및 연구소 종사자 수요와 협력업체의 수요까지 발생할 것으로 보이자, 수원 일대 부동산 시장이 들썩이고 있는 상태다. 실제로 부동산 114에 따르면 삼성전자의 수원 디지털 시티 본사가 위치한 영통구의 아파트 매매값은 전년 동월대비 2.84%가 오르며 그 기대감을 실감케 했다. 이는 같은 기간 수원시 평균(2.66%)보다 높은 수치다.

가장 기대감이 큰 시장은 오피스시장이다. 세계적인 대기업이 이전함에 따라 관계사들의 이전도 속속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는 과거 사례에서도 확인된다. 지난 2006년 삼성전자가 태평로 사옥에서 서초 사옥으로 이전할 당시에도 그랬다. 비슷한 시기에 삼성전자 서초사옥 인근에 분양된 스타갤러리브릿지빌딩의 분양가는 평당 1500만원으로 비교적 높았으나, 1주일 만에 모든 분양을 마쳤을 정도다. 업계관계자에 따르면 스타갤러리브릿지빌딩은 입주 업체로 삼성협력업체가 전체의 30% 이상이라 빠른 분양이 됐다는 후문이다.

때문에 삼성전자 수원디지털시티 본사 인근에 조성되는 ‘광교 레이크 프라임’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는 상황. 특히 ‘광교 레이크 프라임’은 입주에 업종 제한이 없고, 사용자가 원하는 규모로 구성이 가능한 섹션오피스로 조성 돼 관심이 상당하다는 게 인근 공인중개사무소 관계자의 전언이다.

섹션 오피스란 쉽게 말해 업무용 사무실을 다양한 크기로 분할해 분양하는 상품이다. 때문에 사용자의 요구에 따라 원하는 규모로 구성이 가능하다. 또한 100% 업무용으로 지어져 오피스텔처럼 실별로 화장실 주방 등 업무에 불필요한 시설이 포함되지 않는다. 따라서 공간 효용성이 높다.

여기에 ‘광교 레이크 프라임’은 업무밀집지구에 위치해 풍부한 비즈니스 인프라를 갖춘 것도 장점이다. 단지 바로 옆에는 수원 컨벤션센터(2019년 완공예정)가 자리할 예정이며, 법조타운과 행정타운, 광교 테크노밸리 등도 인접해 있다.

▣호수공원 조망, 고품격 부대시설 갖춘 쾌적한 업무환경 누릴 수 있어

한편 단지는 광교호수공원이 보이는 광교신도시 내(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하동 1016번지)에 조성되며, 지하5층~지상 24층 규모의 업무복합시설 형태로 공급된다. 섹션오피스, 오피스텔, 근린생활시설로 구성된다.

특히 고품격 부대시설을 선보이는 것이 눈길을 끈다. 회의실은 대ㆍ중ㆍ소로 구성해 업무현황에 맞게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게 했으며, 분실위험 없이 안전하게 택배를 수령할 수 있는 무인택배함도 조성된다. 이외에도 코인 안마실, 코인 세탁실과 다용도 창고인 도심형창고도 만들어질 예정이다. 여기에 업무효율을 극대화하는 직원 편의시설로는 영화 및 음악감상실, 북카페, 탁구장, 전망대, 간이 퍼팅 연습장, 이벤트광장 등이 조성된다.

이외에도 편리한 교통도 장점으로 꼽힌다. 지난 1월 개통한 신분당선 연장선 광교중앙역을 도보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서는 강남을 30분대 이동이 가능하다. 또 용서고속도로(용인~서울), 경부고속도로, 영동고속도로 등이 인접해 서울 수도권 및 전국적으로 이동이 편리한 교통망을 자랑한다.

분양관계자는 “삼성전자의 수원 시대가 본격화 되면서 인근의 오피스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는 상황”이라며 “다양한 연관 업체의 이전이 기대되는 상황속 광교 레이크 프라임은 입주기업의 입맛에 따라 사무실을 구성할 수 있는 섹션오피스인데다가 호수공원조망이 가능하고 고품격 부대시설이 들어서는 만큼 벌써부터 문의가 상당하다”고 말했다.

한편 ‘광교 레이크 프라임’의 분양홍보관은 수원 영통구 이의동 1325-5 NS코어 2층에 마련돼 있으며, 상담이 많다 보니 예약방문 해야 상담이 용이하다고 분양관계자는 전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