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 포커스] 은퇴 없는 월급통장…KTX광명역세권 최초 스트리트형 상가가 딱!
은행 기준금리 연 1%대의 초 저금리 기조가 이어지면서 높은 수익이 기대되는 수익형 부동산에 자금이 몰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이럴 때 일수록 목 좋은 상가에 관심을 가질 것을 조언한다.

불확실한 노후에 상가는 안정적으로 매달 수익이 발생하는 효자역할을 한다. 미래가치에 따라 향후 권리금이나 차익 등을 노려볼 수 있다는 장점으로 인기가 높다.

그 중 대형상가는 핵심상권에 공급되기 때문에 더욱 인기가 높다.

또한 배후수요가 많고 그 지역의 랜드마크가 되는 경우 은행, 프랜차이즈 등 유명 점포들의 입점 경쟁 또한 치열하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상가 등 상업용(매장) 부동산 투자수익률은 연 6.16%로 지난 2013년(연 5.17%)보다 상승했다.

이는 연 2% 수준인 정기예금과 채권, 양도성예금증서(CD) 등 금융 상품 투자 수익률을 훨씬 웃도는 수준이다.

은행 예금이자가 얼마 되지 않는 이른바 ‘실질금리 마이너스 시대’가 되면서 여윳돈으로 매달 안정적인 월세를 받을 수 있는 상가에 투자할 계획이라면 입지여건을 가장 먼저 따져봐야 한다.

주변에 업무시설이 밀집해 있거나 아파트 단지 내에 자리잡은 상가, 역세권 인근이 좋다.

유동인구가 많고 특화상가로 개발될 가능성이 커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어서다.

특히 신도시택지개발지구 등 공공택지에 들어선 신규 상가를 눈여겨봐야 한다.

개발초기엔 상권이 형성되지 않아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에 상가를 구입할 수 있어서다.

신도시와 택지지구는 입주민을 고정수요로 확보할 수 있으며, 개발호재가 풍부해 향후 시세차익도 기대해 볼만하다.

대표적인 곳이 수도권 분양시장의 ‘핫 플레이스’로 꼽히는 경기도 광명역세권지구로 전국에서 몰려든 투자자들로 연일 성황이다.

광명역세권지구는 경기도 광명시안양시시흥시가 만나는 KTX광명역 바로 앞에 195만6509㎡ 규모로 조성된다.

○ 2년 후 서해안축의 판교와 분당이 될 입지인 광명역세권

광명역세권은 연간 약 700만명이 이용하는 KTX광명역이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으며, 주변으로는 총 2만7000여명, 9,700여 가구의 배후수요가 들어설 예정이다.

인천공항까지 40분대에 갈 수 있는 도심공항터미널이 내년 말 운영 준비 중이며 이 도심공항터미널이 운영되면 서울역에서 환승해 인천공항을 가는 것보다 최대 1시간 정도 절약할 수 있어 광명역 주변으로 엄청난 유동인구가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또 강남순환고속도로가 5월에 개통되면 광명에서 강남까지 약 30분의 시간이 소요 되어 강남과의 접근성이 매우 좋아질 예정이며 민간투자사업인 수원~광명고속도로 4월29일 개통할 계획이다. 광명과 안양을 잇는 충훈고가도로도 2017년 완공될 예정이다

안산시흥에서 서울역까지 잇는 노선인 신안산선이 2023년 개통 예정이며, 월곶~광명~판교 복선전철 개통도 2024년에 예정돼 있는 등 교통에 대한 호재가 풍부하다.

광명역역세권지구는 현재 코스트코이케아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이 몰려 있어 서남권 최고의 유통상업지역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우량기업 17개 기업체가 입주예정인 안양 석수스마트타운은 2만 4천여명의 상주 및 유동인구의 발생과 광명 국제디자인클러스터(GIDC), 광명 미디어아트밸리, 의료복합클러스터 등 업무시설 개발까지 순탄하게 진행되면서 상가 시장 최강자로 급부상 하고 있다.

또 광명역세권에 위치한 축구장 20배 규모(19만㎡)에 이르는 대형 공원인 새물공원(가칭)이 내년 1월 준공한다.

○ KTX광명역 초역세권, 최적의 입지…'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 주목

광명역세권지구에서 1·2차 총 2,653가구(아파트·오피스텔)로 조성 중인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이 분양 중이다. 광명역세권 내 최초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1층과 2층에 테라스(일부 호실 제외)까지 갖추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지상 1층~지상 2층 총 57개 점포 규모다. 층별로 ▲1층 43개 점포(전용면적 기준 24.95~96.72㎡) ▲2층 14개 점포(전용면적기준 33.68~97.89㎡)다.

KTX광명역 바로 앞 대로변에 들어서며 대로변을 따라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된다.

특히 광명역파크자이는 이번 1차 상가를 시작으로 향후 2차와 광명역파크자이타워(지식산업센터) 상가 분양을 통해 KTX광명역 대로변에 800m에 이르는 스트리트형 테라스 상업시설로 조성될 계획이다.

한편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은 KTX광명역 내에 마땅한 상업시설이 없는 만큼 유동인구를 흡수 할 수 있는 MD구성을 선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1층에는 생활편의시설 및 판매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며, 2층에는 식음, 병의원시설 등이 들어설 예정이다.

업종은 향후 변경 가능하다. 1층과 2층의 대부분 점포에 서비스 면적으로 테라스가 제공돼 실제 활용 할 수 있는 면적이 크고 다양한 형태로 이용이 가능 할 것으로 보인다.

전용률이 62%로 높아 실면적 활용도도 우수하다.

주변의 단지 내 상가와 중심상업지구와 비교시 최대 25.52%의 높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여기에 대다수 점포가 기둥 없이 구성되는 만큼 점포 활용도는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특히 축구장 20배 규모의 새물공원 바로 앞에 위치하고 있어 평일 및 주말 방문객의 상가 이용이 늘어날 전망이다.

광명역세권지구에는 이미 이케아, 코스트코 광명점, 롯데프리미엄아울렛 등 대형마트가 입점해 운영 중에 있는 만큼 스트리트형 상가인 광명역파크자이1차 상업시설이 조성되면 일대전체가 서남부권 최대의 광역 상권으로 거듭날 것으로 보인다.

인근 P부동산중개소 관계자는 “이곳 광명역세권지구는 향후 2년 내 천지가 개벽할 정도로 발전되어 서해안권의 중심지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모델하우스는 광명시 일직동 173-17 광명종합터미널 건너편에 위치한다.

자세한 상담은 문의번호로 전화 후 1번(상가)으로 연결하면 된다.

분양문의:1644-9997

이소은 한경닷컴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