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8년, 복합쇼핑몰ㆍ하나금융타운ㆍ차병원그룹ㆍ로봇랜드 조성

- 탄탄한 배후수요로 임대수익 걱정 없어
공실 걱정 없는 ‘청라국제도시’, 투자가치 높은 아파텔 어디?
수익형부동산은 ‘수요’에 따라 ‘수익률’이 크게 좌우된다.

배후수요가 탄탄하게 형성된 곳이라면, 공실의 위험성이 낮아 안정적인 수익률을 나타내지만, 그 반대의 경우 높은 수익률을 기대하기 어렵다. 임대수요가 없어 1~2개월만 공실 상태가 유지되더라도, 전체수익률이 약 1% 이상 떨어지기 때문이다.

수요가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있는 곳이라면, 향후 시세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수요가 늘면, 자연스럽게 임대료와 매매가격이 상승한다.

최근 개발호재가 끊이지 않은 ‘청라국제도시’가 수익형부동산 시장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청라의 호재가 가시화되는 시기는 2018년. 이 시기와 맞물려 입주하는 수익형부동산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폭발적으로 수요가 늘어나는 시점에 입주하는 단지는 공실의 위험성이 굉장히 낮고, 임차인을 손쉽게 구할 수 있다.

2018년에는 청라국제도시 2BL에 ㈜신세계투자개발이 복합쇼핑몰을 개장한다. 약 16만5000㎡ 규모로 4000억원의 사업비가 소요되는데, 상주직원들 및 유동인구의 유입이 예상된다. 올해 상반기 착공한다.

3-4BL 일원에는 하나금융지구 본사 및 금융연구소 등 계약사의 주요기능을 집적화 시킬 하나금융타운이 건설된다. 내년 초 1단계 조성사업인 통합데이터센터가 준공되고, 인재개발원 및 통합콜센터, 데이터 센터는 2단계인 2018년 상반기경에 입주한다.

차병원그룹도 2018년도에 의료복합타운 조성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7BL일원에는 로봇랜드가 조성 중으로 2017년 하반기 경, 로봇산업진흥시설이 준공 및 입주할 예정이다.

2018년 10월경 입주예정인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은 개발에 따른 이전수요를 직접적으로 흡수할 수 있다. 특히 젊은 층 유입이 많은 사업지인만큼 이들 수요를 잡기 위해, 전용 45㎡, 55㎡의 소형면적으로 452실을 분양한다.

IS동서가 청라의 최고 중심지에 공급하는 이 단지는 지난 해 분양한 아파트(1163가구)와 아파텔 1차물량을 포함해 아파트 6개동, 아파텔 4개동, 총 10개동 2029가구의 대규모 단지를 이룬다.


n 평면은 ‘아파트’인데 가격은 ‘오피스텔’

이 단지는 전용 45㎡와 55㎡ 2개 면적으로 공급하는데, 내부공간을 아파트 평면으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모든 면적을 방 2개와 거실로 분류해 독립적인 공간을 마련하고, 최근 특화된 설계방식을 도입하여, 방과 거실을 전면에 나란히 배치하는 3베이 구조를 적용했다. 또 일반적인 천장높이인 2.3m보다 높은 2.5m를 적용했고, 복도식이 아닌 계단식으로 배치했다.

여기에 1차물량과 동일한 가격으로 공급한다. 전용 45㎡의 분양가는 2억3000만원선, 55㎡는 2억7000만원 전후로 청라국제도시의 개발 프리미엄이 반영되지 않은 가격이다. 소형아파트의 전세가격 수준인 만큼 내 집 마련을 계획하던 수요층에게는 희소식이다.

n 대규모 단지에 걸맞은 다양한 특화서비스 ‘인기’

‘청라 센트럴 에일린의 뜰’은 청라의 센터에 위치해 있어 손쉽게 편의시설을 이용할 수 있다. 단지 남쪽으로는 홈플러스, 롯데마트, 주민센터 등이 위치해 있고, 청라국제도시 내 상징성을 갖는 3.6㎞의 인공수로 ‘캐널웨이’와 약 70만㎡ 규모의 중앙호수공원도 가까워 쾌적한 주거환경뿐 아니라 산책이나 여가활동을 즐길 수 있다.

이 단지는 자녀 교육에 특화된 커뮤니티 시설이 인기다. 청라국제도시 최초로 ‘다목적 실내체육관’이 들어서는데, 이 곳에서 인천전자랜드 엘리펀츠 프로농구단이 운영하는 농구교실을 열어 2년 동안 주 1회씩 수업을 받을 수 있다.

또한 인천유나이티드 FC축구교실도 2년간 주 1회씩 이용 가능하다. 손쉽게 찾을 수 없는 교육서 비스이기 때문에 단지 내에서 활동할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으로 꼽힌다.

자녀들의 학습에도 도움을 줄 YBM 영어 및 중국어 교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청라국제도시의 입지위상에 맞춘 외국어 수업으로 입주 후 2년동안 무상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 모든 서비스는 아파텔 주민들도 함께 누린다.

견본주택은 인천시 서구 경서동 954-1(청라국제도시 M1블록)번지에 마련돼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