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신규 도시재생사업지 33곳 선정…서울 노원·도봉, 부산 영도 등 최대 250억 지원
정부가 18일 제6차 도시재생특별위원회를 열고 서울 노원·도봉구 등 33곳을 올해 신규 도시재생사업지로 선정했다.

이 위원회는 황교안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국토교통부 문화체육관광부 해양수산부 중소기업청 등 16개 부·청과 각 분야 민간위원이 참여해 도시재생 정책을 심의하는 기구다. 지난해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거쳐 경제기반형 5곳, 중심시가지재생형 9곳, 일반재생형 19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곳은 사업 시작 뒤 5~6년간 50억원(일반재생형), 100억원(중심시가지형), 250억원(경제기반형)을 지원한다.

서울 노원·도봉구는 철도차량이전기지 등에 K팝 공연장 등을 설치해 동북권 경제중심지로 육성한다. 경기 부천시 원미구는 금형 로봇 조명 패키징 등 산업에 특화된 연구개발지로 조성한다. 경북 안동시에는 한옥마을 등 역사문화자산을 활용한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창업인큐베이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부산 영도구는 삼진어묵 등 어묵공장, 두부공장 등 경쟁력 있는 지역 점포의 기술 전수 등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한다.

광주 서구는 양동시장을 현대화하는 등 지역 경제 활성화 방안을 추진한다. 부산 북항 1·2단계, 인천 내항 1·8부두 등 유휴항만을 중심으로 재개발 사업도 추진키로 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연말까지 부처별 논의를 통해 마련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자체를 대상으로 일정 목표 달성 때만 사업을 계속 진행토록 단계별 관문심사를 도입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해성 기자 ih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