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정원, 제1회 부동산 정책 공모 논문 시상

한국감정원은 지난 25일 서울사무소에서 ‘제1회 부동산 정책 및 시장분석 공모 논문’을 대상으로 우수논문 4편을 선정해 시상했다.

이번 논문 공모전은 부동산 정책·공시·통계·투자·금융·개발·평가·경영·관리, 녹색건축 등을 주제로 해 개인 및 팀 단위(3인 이하)의 전문가(학계·실무계) 및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최우수상 1편(SpVAR모델을 활용한 주택 매매-전세가격의 시공간적 상호작용 패턴 분석)과 우수상 1편(토지이용이 주택가격과 임대료에 미치는 영향), 장려상 3편(미분양 주택 발생요인에 관한 실증분석·에어비엔비(Airbnb) 임대가격 결정요인 분석·부동산소비심리의 아파트시장 영향력 검증) 등 4편의 논문을 선정,상금(최우수상 250만원, 우수상 150만원, 장려상 100만원)과 상장을 줬다.

최우수상 당선논문인 ‘SpVAR모델을 활용한 주택매매-전세 가격의 시공간적 상호작용 패턴 분석’은 아파트 전세가격 상승이 인접한 연립·다세대 주택 전세가격의 변동에 파급효과를 불러일으켜 가격 전이현상이 발생한다는 분석을 실증적으로 확인했다.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한국감정원 신입사원 및 경력직 입사 지원(수상일로부터 3년 내)시 서류전형 면제의 특전이 주어진다.

서종대 한국감정원 원장은 “부동산 시장 질서 유지 전문 공공기관으로 앞으로도 전문 학술지 발간과 논문 공모전을 통해 이론적이고 실증적이며 정책적인 가치를 지니는 연구논문을 공모할 계획”이라며 “학계 및 연구기관 등과의 교류확대를 통해 국민들에게 더욱 도움이 되는 책임 있는 부동산 전문기관으로의 역할을 계속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