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공기업, 금융, 건설사 모여 해외건설 전진대회
정부가 경제제재가 해제된 이란과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이 투자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국내 건설업계의 해외 수주 회복을 지원하기로 했다. ‘도로+ITS(지능형 교통 시스템)', '철도+지역개발’ 등 산업 융·복합을 통한 고부가가치 패키지 사업도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3일 서울 반포동 한강홍수통제소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 인천국제공항공사, 코레일, 한국감정원, 해외건설협회 등 산하 전체 공기업과 협회, 연구기관 관계자들을 불러 모아 전진대회를 개최했다. 수출입은행과 무역보험공사 등 금융기관과 건설회사 관계자들도 이날 결의대회에 참석했다. 민간·정부 기관들은 앞으로 ‘해외건설지원협의체’를 설치·운영할 계획이다.

작년 국내 건설사들의 해외건설 수주액은 전년 대비 30%나 급감한 데 이어 올해 1~2월 수주액(50억1388만달러)도 작년 같은 기간 (103억8940만달러)의 48.3%에 그치는 등 수주 가뭄이 이어지고 있기 때문이다.

국토부는 해외건설 수주난을 해결할 돌파구로 최근 경제제재가 풀린 이란과 지난 1월 공식 출범한 중국의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을 꼽았다.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이란 건설시장과 AIIB는 유가 하락과 세계 경기 침체라는 가뭄 속에서 갈증을 식혀주는 단비이자 새로운 물꼬를 틀 기회"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AIIB가 투자하는 사업에 코리아해외인프라펀드(KOIF)와 글로벌인프라펀드(GIF)도 투자해 한국 건설업체가 수주 기회를 잡도록 지원하라 계획이다.

지난달 시행된 개정 해외건설촉진법에 따라 민간은 자산운용 등에 특례를 받으며 해외건설특화펀드를 설립할 수 있게 됐다. 따라서 해외건설특화펀드도 AIIB가 투자하는 사업에 공동투자하도록 유도할 방침이다. 국토부는 AIIB는 출범 초기 자체적으로 사업을 발굴해 투자하기보다 세계은행(WB)이나 아시아개발은행(ADB)이 투자하는 사업에 공동투자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단기적으로는 WB나 ADB가 투자하는 사업을 중심으로 AIIB와 KOIF, GIF가 투자할 사업을 검토하고 장기적으로는 개발도상국 위주로 직접 사업을 발굴해 해당 국가가 AIIB 등에 투자를 요청하도록 지원한다.

적극적으로 사업 발굴에 나서기 위해 국내 공공기관이나 연구소 직원이 아시아인프라투자은행(AIIB)에 채용되면 최대 5년간 휴직을 허용하는 등 인적 자원의 진출도 지원하기로 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AIIB가 총 700여명의 직원을 채용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통상 공공기관 직원이나 공무원 등은 AIIB 같은 국제기구에 채용되면 파견이나 고용휴직 형태로 1∼2년간만 국제기구에서 일하고 이후에는 원래 직장으로 복귀한다.

국토부는 해외투자개발사업 타당성 조사 지원사업이나 개발도상국 대상 인프라 마스터플랜 수립 지원사업, 해외건설 시장개척자금 지원사업 등의 대상을 선정할 때 공공과 민간이 공동으로 진출하면 인센티브를 줄 방침이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