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신용대출,개인사업자대출,햇살론 조건 한도? 무료상담으로 한번에!
주택담보대출, 자영업자 대출 등이 사상 최대 증가폭을 보인 가운데 개인신용대출 규모도 크게 증가했다.

이미 일부 은행은 지난해 증가폭을 넘어서기도 했다. 보통 신용대출은 1억원이 넘는 경우가 없어 대부분 전세자금 목적, 생계형 대출, 투자 목적 등인 것으로 풀이된다.

금융권에 따르면 신한은행의 직장인 신용 대출 잔액은 작년 8월말 기준으로 13조 1000억원 규모로 전년동기대비 2조 1000억원 증가했다.

KEB하나은행은 9월 11일 기준으로 직장인 신용 대출 잔액이 7조 5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보다 소폭 늘었다.

개인 신용대출규모도 큰 폭으로 늘었다.

우리은행의 경우 개인 신용대출 잔액은 8월말 16조 5588억원으로 2014년의 15조 9134억원 대비 6454억원이 증가했다. 이는 연간 증가액인 6029억원을 이미 넘어선 것이다. KB국민은행 역시 같은 기간 개인신용대출이 16조 938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조 3087억원 늘었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신용대출(금리)도 우대조건을 감안하면 상당히 낮아짐에 따라 주택담보대출 수요가 신용대출로 전이되는 현상을 보이고 있다. 신용대출액은 평균 4000만원 정도로 전세자금이나 투자용도로 많이 쓰인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가계부채와 달리 개인신용대출은 단기간에 사용할 목적으로 대출을 받지만 금리가 갑자기 오르면 부채 상환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여기에 지난 1일 부터 대부업 법정 최고금리 유효기간이 없어지면서 급전이 필요한 서민들의 고충이 커질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말 대부업법의 시한연장과 관련하여 개정안이 국회를 통과하지 못함에 따라 일시적으로 법정 최고금리 제한이 없는 상태이다. 정부는 현재 최고금리를 27.9%로 낮추고 소급적용하는 방안을 추진중 이지만 입법시기는 불투명하다.

이로 인해 지난 11일엔 금융감독원이 ‘종전 최고금리(34.9%)를 초과하는 금리를 수취할 우려가 있는 미등록 대부업자를 주의하라’고 당부했으며, 각 시도별로 대부업체들의 행정지도에 나설 방침이지만 법적으로 제재할 근거가 없는 상황으로 과장광고를 포함한 각종 금융사기에 노출될 우려가 높다.

가뜩이나 고금리 대출의 부담이 큰 서민들의 경우, 대출 진행시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

우선적으로 대부업자를 이용하기 전에 반드시 제도권 금융회사 대출이 가능한지 여부를 확인해봐야 하며, ‘누구나 대출’ ‘신용불량자 가능 대출’ 등 기존 상식을 벗어난 광고를 유의해야 한다. 이와같은 미등록 불법 대부업자 대출을 이용하는 경우, 고금리 대출의 피해를 볼 수 있음은 물론 불법추심 등 부당행위를 당할 우려가 매우 높다.

금감원 관계자는 ‘바쁜 서민들의 경우, 급하게 대출을 진행하면서 등록업체 확인절차를 생략하는 경우가 많다. 유사한 상호명에 속아 발생하는 금융사기가 많으니 확인절차는 필수적으로 해야 한다. 또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불법사금융 신고센터 혹은 지자체 내 신고센터에 신고를 해야한다’고 전했다.

특히 신용대출은 신용상태, 재정상황 등 세부조건에 따라 차이가 나기 때문에 가급적 많은 금융사를 직접 비교해보는 것이 유리하며, 시간적 여유가 없는 직장인, 사업자라면 한경닷컴_뱅크아울렛 (070-4800-4815) 무료상담을 통해 본인이 직접 상담 받는 것이 좋다.

뱅크아울렛에서는 법인,개인사업자신용대출 한도 및 조건, 직장인신용대출, 햇살론대출자격 등 금융 전반의 상담이 무료로 가능하며, 무설정아파트론, 무담보아파트론, 아파트소유자대출, 아파트신용대출 등 상담이 가능하여 바쁜 서민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있다.

자료 제공 : 한경닷컴 뱅크아울렛 (홈페이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