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에서 사업을 제안하고 SH공사가 전세로 임대를 주는 ‘공동체주택’이 이르면 연말 첫선을 보인다. 박원순 서울시장표 핵심 주택정책 중 하나인 공동체주택은 독립된 거주 공간을 확보하면서 공용 공간을 이용해 공동체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한 새로운 주거 상품이다.

부동산 컨설팅업체인 해밀컨설팅은 최근 서울 한양대 인근 사근동 사업지의 공동체주택 활용방안에 대해 SH공사에 공식제안서를 제출했다고 10일 밝혔다. 해밀컨설팅이 사업관리(PM)를 맡고 있는 이곳은 대지 1480여㎡ 규모로 용답역(서울지하철 2호선)과 마장역·답십리역(지하철 5호선)이 인접해 있다. 한양대와 150m 거리고 청계천과도 가깝다. 사업주는 110억원을 투자해 연면적 4938㎡, 100가구(전용면적 18~35㎡)가량의 도시형 생활주택을 연내 신축할 계획이다. 유아 관련 시설을 특화해 입주민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도 서비스를 공유할 수 있도록 운영체계를 도입한다. 소규모 공동체 생활이 가능하도록 구심점을 마련하는 셈이다.

사업주는 주거시설 운영을 SH공사에 맡긴다. 10년 준공공임대주택 요건을 맞추면 양도·취득세를 줄이는 절세 효과가 크기 때문이다. 민간 제안형 공동체주택은 입주자가 직접 거주할 주택을 찾은 뒤 임대차계약을 체결하면 SH공사가 임대료를 지급하는 ‘맞춤주택사업’과 비슷한 측면이 있다. 대신 SH공사가 사전에 주택을 확보해 놔 입주자가 수고스럽게 발품을 팔 필요가 없고, 10년이라는 장기계약기간 동안 공동체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할 수 있는 게 매력이다. 기존에 없던 사업 구조여서 주무기관인 SH공사 내 공동체사업부 의사 결정이 다소 더딘 편인 것은 단점이다.

업계 관계자는 “올해 SH공사에 공동체사업부가 생긴 만큼 첫 사업이 순항하면 이곳저곳에서 사업을 제안해 올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