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산 센트럴 아이파크③구성]로드베이크 발리옹 조경디자인, 별동 커뮤니티 '주목'
[고양= 김하나 기자 ]로드베이크 발리옹은 네덜란드 조경회사 ‘로드베이크 발리옹’의 설립자다. 네덜란드의 트벤테 국립박물관의 조경 디자인을 맡아 2004년 미국조경건축가협회로부터 디자인상을 수상한 바 있는 세계적인 거장 디자이너다.

국내에서는 수원아이파크시티와 대구월배아이파크 등의 단지 설계에 참여해 이름을 알렸다. 대구월배아이파크는 국토교통부, 한국주택협회, 대한주택건설협회, 주택도시보증공사가 후원한 ‘2015년 대한민국 명품하우징 대상 시상식’에서 최우수 명품단지에 선정됐다.

현대산업개발이 오는 27일 모델하우스를 개관하는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에 로드베이크 발리옹이 참석한다는 이야기 만으로도 이미 단지 조경에 대한 기대가 매우 크다는 게 현지 관계자들의 얘기다. 스케일에 디자인까지 더해져 랜드마크로 발전 가능성이 더욱 높다는 평가다.

단지는 6개 구역별로 특색있는 조경시설이 들어설 예정이다. 12개 동 출입구 주변에는 각각 개성있는 조경을 추가로 조성해 특색있는 입구경관을 만들 계획이다.

단지는 건폐율(전체 대지면적 중 건물면적이 차지하는 비율)이 14%에 불과해 주거 쾌적성을 높였다. 주거동을 2열로 배치해 보다 넓은 동간 거리를 확보하고, 일조권확보 및 프라이버시 보호에 용이하다.

단지 중앙에는 축구장 약 3배 크기의 중앙광장이 자리한다. 스포츠·휘트니스가든, 수변공간, 이벤트 광장, 채원, 잔디마당 등 다양한 테마의 감각적인 조경공간이 제공된다.

단지 규모에 걸맞은 대규모 커뮤니티센터도 들어설 예정이다. 단지 남서측에 자리하는 커뮤니티 시설은 별동으로 지어진다. 골프존, 휘트니스존, GX룸, 북카페, 독서실, 키즈클럽(보육시설) 등이 설치된다. 런닝머신에서 중앙 광장을 바라보면서 휘트니스를 즐길 수 있다. 어린이집도 별동으로 단지 중앙에 마련될 예정이다.
[일산 센트럴 아이파크③구성]로드베이크 발리옹 조경디자인, 별동 커뮤니티 '주목'
다양한 첨단시설도 내장된다. 거실에는 벽에 붙어 있는 월패드를 통해 집을 제어할 수 있는 '홈 컨트롤 시스템'이 있다. 월패트에는 조명, 가스, 난방, 환기, 도어록 등 다양한 기능을 조절할 수 있다.

각 방에는 에너지컨트롤시스템이 있다. 실시간으로 에너지 사용량을 조회하고 대기전력 차단으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방마다 개별적으로 설치되기 때문에 에너지 절감에 더욱 효과적이다.

현관에는 스마트 컨트롤 시스템이 자리한다. 외출시 일괄소등, 엘리베이터 호출, 날씨정보 확인, 가스밸브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원터치로 이용할 수 있다. 집 밖에서도 집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 스마트폰을 이용해 제어시스템과 각종 편의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에너지절약형 공기정화시스템이 도입된다. 생활공간에 유해공기를 내보내고 쾌적한 공기를 제공하는 시스템이다. 인공지능 난방제어 시스템도 있는데, 쾌적한 실내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

보안과 관련된 시스템도 대거 선보인다. 사각지대를 최소화한 감시카메라와 주차관제 시스템이 도입된다. 주차장 통로에는 LED 조명이 설치된다. 사람이나 자동차가 지나가면 LED 조명이 켜지게 된다. 에너지 절감과 보안을 동시에 만족시켜 줄 것으로 보인다. 위급한 상황에서는 비상 호출이나 비상통화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다.

모델하우스는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889 (지하철 3호선 마두역 뉴코아백화점 건너편)에 마련된다. (031)969-9998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