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파문정지구·위례신도시·하남미사지구 등 신흥 택지지구 단지 관심↑

정부가 19일 경기도 구리시에서 세종시 장군면을 잇는 서울∼세종고속도로 사업 추진계획을 밝히면서 어떤 지역의 아파트가 수혜 단지로 부상할지에 관심이 쏠린다.

19일 부동산 전문 리서치업체 리얼투데이는 서울∼세종고속도로의 대표적인 수혜지역으로 서울 송파구를 비롯해 경기도 구리·하남·광주·안성, 충남 천안 등을 꼽았다.

리얼투데이는 특히 서울∼세종고속도로를 중심으로 송파문정지구·위례신도시, 강동 강일지구·하남미사지구·태전지구·경기 용인 남사지구·동탄2신도시·평택신도시·포천3지구, 세종시 등 신흥 택지지구가 큰 수혜지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실제 주택시장의 황금축으로 볼리는 경부고속도로에 자리 잡은 신도시나 택지지구들은 과거 버블세븐이라고 불리며 주택시장 호황기를 이끌었다.

최근 분양시장에서 인기를 끈 단지를 보면 경부축 아파트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금융결제원에 따르면 지난 1월부터 11월 11일까지 수도권 청약경쟁률은 성남시 수정구 위례신도시 푸르지오 3단지가 평균 201대 1로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상위 20개 단지 중 경부축 아파트가 15개 단지에 이르렀다.

경부축 단지의 집값도 강세를 보이는데 한국감정원 자료에 따르면 2012년 12월부터 지난달까지 경기도 매매값 상승률은 수원시 영통구가 29.67%였고 안양시 14.02%, 군포시 12.93%, 용인시 수지구 12.69%, 성남시 분당구 9.33%, 성남시 수정구 7.33% 등 주요 경부축 아파트값의 상승률이 높았다.

리얼투데이에 따르면 서울∼세종고속도로 수혜 단지로 서울 송파구에서는 문정동 미래형업무지구에 들어설 '힐스테이트 에코 송파', 가락시영아파트를 재건축한 '송파 헬리오시티' 등이 꼽힌다.

미사강변도시 중심업무지구에 들어서는 '미사역 효성해링턴 타워 더 퍼스트'나 경기도 용인시 역북도시개발사업지구에 들어서는 '용인역북 명지대역 동원로얄듀크', 용인시 처인구에 공급되는 'e편한세상 용인 한숲시티' 등도 관심을 모은다.

동탄2신도시에서 공급되는 '신안인스빌 리베라', 포천시 군내면 포천3지구에 들어서는 '포천2차 아이파크', 평택 소사벌지구에 공급되는 '평택 소사벌 호반베르디움', 경기 광주시 오포읍에 공급되는 'e편한세상 오포4차' 등도 수혜 예상 단지로 꼽힌다.

(서울연합뉴스) 박인영 기자 mong0716@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