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주그룹이 건설한 경기도 용인시 공세지구 대주피오레 아파트 일부 분양자들이 허재호 전 회장에 대한 구속 수사를 촉구했다.

분양대금반환 대책위원회는 4일 오후 광주지검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검찰은 허 전 회장, 지에스건설과 관련한 모든 의혹을 즉각 수사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가 제기한 의혹은 허 전 회장의 재산은닉, 지에스건설의 공세지구 자금전용, 한국산업은행의 2천159억원대 손실을 낳은 지급 보증과정 등과 관련한 것이다.

대책위는 "대주그룹 자회사이자 시행사인 지에스건설로 유입된 건설자금이 공세지구 개발사업에 투입되지 않고 계열사에 대여금이나 투자금 형태로 빠져나간 것으로 추정된다"며 "자금전용과 부실경영으로 생긴 지에스건설의 손실 때문에 아파트 분양자, 하도급업체, 분양대행사, 한국산업은행, 대출은행들이 허 전 회장을 대신해 피해를 봤으니 허 전 회장을 구속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을 마치고 이 내용을 담은 진정서를 광주지검에 제출했다.

분양피해자 475명은 공사차질 등에 따른 계약해지를 이유로 분양대금 반환소송을 벌여 승소했지만 지에스건설이 아파트와 용지를 신탁회사에 처분, 분양금을 돌려받지 못했다.

피해자들은 사해신탁취소 소송을 다시 제기했으나 1·2심에서는 패소, 대법원에서 심리하고 있다.

사해신탁이란 채무자(신탁자)가 채권자를 해함(채무자가 자신의 일반재산을 감소시킴으로써 채권자에 대한 채무를 변제할 수 없게 되는 것)을 알고 신탁을 설정하는 것을 말한다.

(광주연합뉴스) 손상원 기자 sangwon700@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