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주택경기 동향을 나타내는 주요 지표가 개선 조짐을 보이면서 부동산시장 회복 기대가 커지고 있다. 주택 거래가 눈에 띄게 늘고 누적됐던 미분양 아파트도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폐지 등 부동산 규제 해소와 73주째 상승한 전셋값 여파로 무주택자들이 주택 마련에 가세하면서 ‘시장 바닥론’에 힘이 실리고 있다.

주택 '4대 지표' 꿈틀…6년 침체 벗어난다
12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주택 거래, 미분양, 주택담보대출(모기지), 경매 낙찰가율(감정가 대비 낙찰가 비율) 등 부동산시장 동향 4대 지표가 호조세를 보이고 있다.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달 주택 거래는 4823건으로 작년 1월(1134건)의 네 배를 웃돌았다. 전국 아파트 거래도 6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6년간 지속된 거래 부진이 정상화되는 추세로 볼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전국 미분양 물량도 6개월째 감소세다. 대우건설과 동부건설이 경기 김포시 풍무동에 선보인 ‘김포 풍무 푸르지오센트레빌’(2712가구)은 지난 한 달 새 400여가구가 팔리는 등 수도권의 신규 주택 재고가 빠르게 줄고 있다.

무주택자를 위한 정부의 저리 대출 실적도 늘어나고 있다. 지난달 내집마련 디딤돌 대출 실적은 3957억원으로 지난해 같은달(1476억원)의 두 배를 웃돌았다. 집값 상승에 대한 선행 지표인 경매 낙찰가율도 상승세다. 지난달 전국 아파트 평균 경매 낙찰가율은 83.1%로 지난해 12월(82%)보다 1.1%포인트 올랐다. 서울은 82.5%로 2.8%포인트 뛰었다.

이 같은 지표 움직임에도 본격 회복 단계로 진단하는 것은 이르다는 주장도 있다. 박원갑 국민은행 부동산 전문위원은 “작년 하반기부터 미미하지만 매매 증가와 미분양 감소 등이 이어지고 있지만 1~2인 가구 증가, 가계 부채 확대, 금리 인상 등 복병이 많아 전반적 호조세로 단정 짓는 것은 성급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김진수/이현진 기자 tru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