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양재동 복합유통센터(파이시티) 개발사업이 또다시 표류하고 있다. 은행과 자산운용사 등으로 구성된 채권단이 우선협상대상자의 사업 인수를 반대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매각입찰에 관심을 보였던 경쟁 컨소시엄도 매각 무효 소송을 제기하는 등 잇따라 악재가 터지고 있다.

6일 부동산업계에 따르면 파이시티 인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STS개발 컨소시엄은 400억원의 계약금을 내지 않고 인수 일정을 약 보름 연기했다. 우리은행·농협·하나UBS·리치몬드자산운용 등 4개 금융회사로 구성된 채권단이 매각 반대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낙찰가가 4000억원으로 예상가격보다 2000억원 가까이 낮아서다. 이렇게 될 경우 채권단이 프로젝트 파이낸싱(PF) 대출 8700억원 중 회수할 수 있는 돈은 3000억원 정도에 불과하다.

파이시티 사업에 관심이 있었지만 입찰에는 참여하지 않은 글로세이엔씨 컨소시엄은 지난 2일 서울중앙지방법원에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무효 소송을 냈다.

최초 파이시티 시공권을 확보했던 포스코건설이 글로세이엔씨 측에 “시공권 확인소송을 냈으며 손해배상채권 보전을 위해 가압류를 신청했으니 입찰 참여에 유의하라”는 등의 공문을 보내 입찰을 방해했다는 이유다.

또 “파이시티 사업 관련 인허가 효력도 상실한 만큼 새로운 입찰 절차를 진행하거나 입찰 조건을 변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포스코건설은 “파이시티 측이 시공권을 박탈하려 했기 때문에 소송으로 대응한다는 사실을 알렸을 뿐 입찰을 방해할 의도는 없었다”고 반박했다.

우선협상대상자가 사업을 인수하더라도 인허가 문제는 걸림돌로 남을 전망이다. 새로운 인수자가 확정돼도 서울시와 서초구로부터 인허가를 새로 받는 과정이 험난할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이명박 정부의 일부 인사와 개발 사업자들이 파이시티 인허가와 관련한 비리에 연루된 혐의로 재판을 받고 있거나 처벌받았다.

파이시티는 서울 양재동 옛 화물터미널 부지 9만6107㎡에 3조4000억원을 투입해 복합유통센터를 짓는 개발사업이다. 2003년 개발이 시작됐지만 과도한 차입금으로 2011년 1월 회생절차에 들어갔다.

이현일 기자 hiunea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