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부지 등에 건설하는 공공임대주택인 ‘행복주택’ 사업이 시행 첫 단계부터 거센 반발에 부닥쳤다.

시범지구로 지정된 서울 목동·공릉동 등의 지역 주민들이 주거환경 악화와 집값 하락을 우려해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어서다. 정부는 주민 의견을 충분히 듣고 사업계획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이지만 갈등은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행복주택 시범지구에 포함된 서울 양천구(목동) 행복주택비상대책위원회는 4일 “교통체증, 인구 과밀화 등의 문제를 풀지 않고는 사업 자체를 철회해야 한다”고 정부를 압박했다. 비대위는 7일까지 최대 20만명의 서명을 받아 사업 주무부처인 국토교통부에 전달할 예정이다.

신정호 비대위원장은 “이곳 주민은 아이들을 좋은 학교에 보내기 위해 빚을 내 이사온 사람이 대부분인데, 행복주택 건설 소식을 듣고 황당함을 감출 수 없다”며 “우리는 역차별을 받을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서울 공릉동, 경기 안산 고잔지구 등 2곳의 시범지구 주민들도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정부는 주민 반발에도 예정대로 5일부터 행복주택 시범지구 7곳에 대한 주민공람을 하기로 했다.

국토부는 공람 공고를 통해 충분히 의견을 듣겠다는 입장이지만 주민들과 타협점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원만한 합의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 ‘사업 규모 변경’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창섭 국토부 공공주택건설추진단장은 “반대 의견을 면밀히 검토해 최대한 설득할 방침”이라며 “앞으로 한두 달간 설명회·공청회 등을 여는 등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정락/김보형 기자 jr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