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가 2016년 상반기까지 수도권 7곳에 1만가구의 행복주택을 시범 공급키로 함에 따라 입주대상 수요자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입주 자격은.

“구체적인 입주 대상과 기준은 확정되지 않았다. 국토부는 행복주택을 젊고 활력이 넘치는 주거타운으로 만든다는 목표다. 우선 공급물량 가운데 60%를 신혼부부와 사회초년생, 대학생 등에, 20%는 주거취약 계층에 우선 공급할 예정이다. 나머지 20%는 소득 수준을 감안해 차등 공급할 계획이다.

지역별 특성에 맞는 입주 우선순위 도입도 검토 중이다. 연세·홍익·서강대 등 대학가와 가까운 가좌지구의 경우 대학생에게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이다.”

▷임대료는.

“행복주택 중 영구임대주택은 주변 시세의 30~40%, 국민임대주택은 주변 시세의 50~70%(전체 평균 50~60% 선) 수준에서 맞추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현재 수도권 국민임대주택 임대료(전용 36㎡ 기준)는 보증금 1000만원에 월세 20만~30만원으로 행복주택 임대료도 이와 비슷한 수준이 될 전망이다. 특히 기존 임대주택처럼 건설원가를 기준으로 임대료를 책정하는 대신 입주자의 소득수준을 고려해 계층별로 차등 적용할 방침이다.”

▷그린벨트에 공급됐던 보금자리주택(임대주택)과의 차이점은.

“동일한 임대주택이다. 하지만 정부가 조성하는 택지의 위치 차이가 가장 크다. 보금자리주택은 도시 외곽의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해 공급됐다.

반면 행복주택은 대부분 도심 철도부지와 유수지에 들어서는 게 다르다. 입주자들의 직장 출퇴근이 수월한 게 장점이다. 입주 자격도 보금자리보다 다양화하겠다는 게 정부의 복안이다. 대학생과 사회초년생 등을 우선 공급 대상으로 검토 중이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