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권에서 아파트를 구매하고자 하는 실수요자라면 올해 강남구와 서초구 재건축 물량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최적의 입지조건을 갖춘 강남구와 서초구 재건축 등 8개 사업장에서 총 6050가구가 공급되고 이 가운데 1893가구가 일반에게 분양될 예정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강남 지역에서는 그동안 신규 공급 물량이 많지 않았던 반면 교통여건 등 입지와 학군 등이 우수해 대기 수요는 넘쳐 올해 이들 아파트 인기는 더욱 치솟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향후 6개월내 부동산 수요심리가 좀처럼 살아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 속에서도 강남구와 서초구는 매수희망 1순위 지역으로 꼽고 있는데다 최근 한 설문조사에서 월소득 700만원 이상인 고소득층인 경우 올해 주택 매수 계획이 있는 것으로 집계돼 이번 강남권 분양 물량은 치열한 경쟁을 예고하고 있다.

최근 부동산정보업체인 부동산써브에 따르면 올해 강남3구 그리고 강남권과 인접한 위례신도시 등에서는 재건축 등을 비롯한 공급 물량이 쏟아져 나온다.

강남과 서초구에서는 8개 사업장에서 총 6050가구 중 1893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또 송파구와 맞닿아 있는 경기도 성남시, 하남시가 포함돼 있는 위례신도시에서는 5개 사업장에서 총 3390가구가 신규 분양된다.

이들은 역세권 재건축 대단지, 보금자리주택지구, 대단위 신도시 단지 등으로 특징이 다양해 강남권 진입을 노리는 수요자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강남구와 서초구 5개 재건축 사업장에서 분양되는 물량 등은 대부분 도보 10분 내로 지하철 이용이 가능한 역세권에 위치해 있고 이 중 3개 단지는 500가구 이상 대단지다.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 대치 청실 122가구(총 1608가구), 강남구 논현동 e편한세상 논현경복아파트 55가구(368가구), 서초구 잠원동 래미안 126가구(843가구), 서초구 반포동 e편한세상 한신 667가구(1,487가구) 등이 일반 분양된다.

SH공사가 공급하는 세곡2보금자리주택지구도 관심을 끌고 있다. 올 하반기에 모두 공급될 예정이며, 3개 단지 총 1634가구 가운데 2010년에 이미 진행된 사전 청약 물량 711가구를 뺀 923가구가 일반에게 분양된다.

행정구역상 서울은 아니지만 강남권과 맞닿아 있는 위례신도시에서는 6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621가구와 현대엠코 엠코타운 970가구를 시작으로 7월 삼성물산 래미안 410가구, 10월 대우건설 푸르지오 693가구가 분양된다. 하반기에는 신안 인스빌 아파트 696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부동산써브는 “강남지역은 대기 수요가 많기 때문에 항상 수요자들에게 인기가 높았다”며 “올해 강남권을 중심으로 공급되는 물량들은 다양한 특징을 갖고 있어 강남권 입성을 원하는 수요자들에게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강남구 대치동 ‘래미안 대치 청실’=삼성물산은 서울 강남구 대치동 610번지 일대 청실2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래미안 대치 청실’ 아파트를 2월중 공급한다. 전용면적 59~84㎡ 규모로 총 1608가구 중 122가구가 일반 분양된다.

지하철 3호선 대치역과 3호선·분당선 환승역인 도곡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남부순환도로, 경부고속도로, 동부간선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어 교통여건이 최적이다.

롯데백화점, 이마트, 강남세브란스병원, 강남구민회관, 한티근린공원, 도곡공원, 대치유수지체육공원, 양재천, 탄천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갖춰져 있고 대치초, 대도초, 대청중, 개원중, 역삼중, 단대부고, 중대부고, 숙명여고 등의 학교도 인접해 있다.

◇강남구 도곡동 ‘한라비발디’=한라건설은 서울 강남구 도곡동 893-2번지 일대 동신3차아파트를 재건축한 ‘한라비발디’를 오는 5월 공급한다. 전용면적과 일반분양 물량은 현재 미정이다.

지하철 3호선과 신분당선 환승역인 양재역이 가깝고 남부순환로, 강남대로, 경부고속도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롯데백화점, 이마트, 강남세브란스병원, 서초구청, 도곡공원, 싸리고개공원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있고 언주초, 은성중, 은광여고 등의 학교도 가까운 곳에 위치해 있다.

◇강남구 논현동 ‘e편한세상 논현경복’=대림산업은 서울 강남구 논현동 276번지 일대 경복아파트를 재건축한 ‘e편한세상 논현경복’을 오는 10월 공급한다. 전용면적 84~113㎡ 규모로 총 368가구 중 55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올해 개통예정인 지하철 9호선 삼정역과 분당선·지하철 9호선 환승역인 선정릉역을 걸어서 5분내로 이용할 수 있다. 또 봉은사로, 영동대로, 동부간선도로, 올림픽대로, 경부고속도로 등도 쉽게 접근이 가능하다.

인근에는 현대백화점, 롯데백화점, 코엑스몰, 차병원, 강남구청, 삼릉공원 등의 편의시설이 있으며 학동초, 언주중, 언북중, 진선여중, 영동고, 진선여고 등의 학교도 인접해 있다.


◇서초구 잠원동 ‘래미안’=삼성물산은 서울 서초구 잠원동 57번지 일대 잠원대림아파트를 재건축한 ‘래미안’을 오는 10월 공급한다. 전용면적은 현재 미정이며 총 843가구 중 126가구를 일반에게 분양한다.

지하철 3호선 잠원역이 가깝고 강남대로, 올림픽대로, 경부고속도로 등의 진출입이 우수하다.

인근에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뉴코아아울렛, 한강공원잠원지구, 잠원근린공원, 서울성모병원 등이 있으며 신동초, 신동중, 경원중, 신사중, 현대고, 반포고 등의 학교도 가깝게 위치해 있다.

◇서초구 반포동 ‘e편한세상 한신’=대림산업은 서울 서초구 반포동 2-1번지 일대 신반포한신1차 아파트를 재건축한 ‘e편한세상 한신’을 11월 공급한다. 전용면적 59~230㎡로 총 1487가구 가운데 667가구를 일반 분양한다.

지하철 9호선 신반포역을 걸어서 이용할 수 있고 반포대교, 올림픽대로, 신반포로, 경부고속도로 이용이 수월하다.

단지 인근에 신세계백화점, 센트럴시티, 뉴코아아울렛, 한강시민공원, 반포종합운동장, 서울성모병원 등 생활편의시설을 갖췄고 계성초, 덜위치칼리지초, 반포초, 신반포중, 반포중, 세화여중, 세화고, 세화여고 등의 학교도 인접해 있다.

◇강남구 세곡동 세곡2보금자리주택지구=서울시 산하 SH공사가 세곡2보금자리주택지구에서 공급하는 물량은 3개 단지 총 1634가구 중 923가구다.

지하철 8호선·분당선 환승역인 복정역, 지하철 3호선·분당선 환승역인 수서역을 차량으로 이용할 수 있고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용인-서울간 고속화도로, 분당-내곡간 고속화도로, 헌릉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 가든파이브, 이마트, NC백화점, 농협하나로마트, 삼성서울병원, 대모산, 세곡천, 탄천 등의 생활편의시설이 있다.

◇경기 성남시·하남시 위례신도시=수도권 분양시장 최대어로 꼽히는 강남권 신도시인 위례신도시에서는 성남시와 하남시에 입지한 5개 사업장 총 3390가구가 신규 분양된다.

6월 현대건설 힐스테이트 621가구와 현대엠코 엠코타운 970가구, 7월 삼성물산 래미안 410가구, 10월 대우건설 푸르지오 693가구 그리고 하반기중 신안 인스빌 696가구가 분양될 예정이다.

위례신도시는 서쪽으로 지하철 8호선과 분당선 환승역인 복정역을 이용할 수 있고 북쪽으로는 지하철 5호선 거여역과 마천역 등을 이용할 수 있다. 또 서울외곽순환도로, 분당-수서간 고속화도로, 헌릉로 등도 쉽게 이용할 수 있다.

단지 인근에는 가든파이브, 이마트, NC백화점, 롯데백화점, 가락농수산물시장 등이 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