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리실의 세종시 업무 개시를 하루 앞둔 16일 정부세종청사 내 총리실 2층 새만금기획단 사무실. 10여명의 직원들이 연신 구슬땀을 흘리며 짐 정리에 한창이었다. 이들을 포함, 총리실 6개 부서 직원 120명 중 상당수는 주말인 15일과 16일 세종청사로 출근했다. 성기만 총리실 새만금사업추진기획단 문화홍보팀장(50)은 “마무리 준비작업을 하면 17일 오전 9시 업무시작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중앙행정부처의 세종시 시대’가 열렸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한두 가지가 아니다. 우선 행정비효율 극복이 최대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총리실을 비롯 총 36개 정부 기관이 2014년까지 세종시로 이전하지만 청와대와 국회, 외교통상부, 법무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등은 수도권에 남아 있다. 각종 회의나 업무 조정을 위해 수도권에 있는 부처의 장관과 세종시에 있는 총리나 장관이 수시로 오가는 것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편의시설도 턱없이 부족하다. 청사 인근에 식당이나 상가가 없어 당분간 식사는 구내식당만 이용해야 할 처지다. 아니면 유일한 주거지역인 첫마을까지 나가야 하는 불편함을 감수해야 한다. 특히 대형마트나 종합병원 같은 대규모 시설을 이용하려면 차로 20분 정도 걸리는 대전 유성구까지 나가야 한다.

전세물량이 거의 동나면서 집을 구하지 못한 직원들은 대전 인근의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구하고 있다.

정부는 세종시에 대해 대대적인 부동산 투기 단속에 착수했다. 이번 단속에는 국토해양부 세종시 국세청 충남지방경찰청 공인중개사협회 등 5개 기관에서 80여명이 24개조로 나눠 투입됐다. 단속반은 세종시 현지 중개업소를 불시 방문해 거래 장부와 계약서 등을 보며 실거래가 거짓 신고와 매매 이중계약서 작성, 무자격자 중개행위, 자격증 대여 등에 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세종=임호범 기자/김진수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