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 알려져 이미 집값에 반영 "오늘 문의 전화 한통도 없네요"
“문의 전화 한 통 없습니다. 호가도 이번 주 들어 내리고 있습니다.”(서울 개포동 우정공인 관계자)

정부가 부동산시장 거래 활성화를 위한 대책을 내놨지만 아파트 거래는 살아날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대책이 발표된 10일 서울 시내 주요 지역 중개업소들은 전날처럼 차분하게 가라앉아 있었다.

주택 투기지역 및 주택거래신고지역 해제, 1 대 1 재건축 규제 완화 등의 대책이 집중된 강남권 재건축시장마저 마찬가지였다. 개포동 정애남공인 관계자는 “정부 대책 발표에 대한 기대감으로 최근 1~2주간 호가가 오르다가 이번 주 들어 떨어졌다”고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최근 7억원 정도에 시세가 형성됐던 개포주공1단지 42㎡형의 경우 이번 주 들어 6억8000만원으로 내렸고, 49㎡형도 8억2000만원에서 8억1000만원으로 1000만원가량 떨어졌다.

대책 알려져 이미 집값에 반영 "오늘 문의 전화 한통도 없네요"
조흥기 반포동 뉴월드공인 대표도 “발표 내용 대부분이 예고된 사항이라 집값에 이미 반영됐다”며 “자기 집값이 올라갈까 기대하는 집주인들의 문의는 있지만 급매물이 쌓여 있어 호가를 올릴 엄두도 못 낸다”고 말했다.

이번 대책에서 소외됐다는 평가마저 나온 서울 강북 지역의 실망감은 더 컸다. 지난주까지 평균 3억7000만~3억8000만원대이던 월곡동 삼성 월곡 래미안의 급매물은 이날 3억5000만원까지 떨어졌다. 하월곡동 B공인 관계자는 “강남이면 몰라도 우리 쪽엔 도움이 될 대책이 거의 없다”며 “앞으로 시세가 더 빠지고 거래가 위축될까 걱정”이라고 푸념했다.

중개업자들은 거래 활성화를 위해서는 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 및 취득세·양도세 감면 등 좀 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생각이다. 도곡동 월드컵 공인 관계자는 “이곳 중대형은 취득세만 1억원인데 이 정도 대책으로 누가 사겠느냐”며 “최소 9억원 이하 주택에 대한 DTI를 완화하거나 양도세·취득세 감면 혜택을 줘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소람/이현일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