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號 정책 변화 가능성에 촉각

서울시는 16일 열린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상정된 안건 5건 중 재건축안 4건이 모두 보류됐다고 17일 밝혔다.

가결된 1건은 예일 초ㆍ중ㆍ고교 증축안이며 부결된 4건은 개포동 주공2단지(1천841가구), 주공4단지(3천129단지), 시영 아파트(2천148가구) 재건축안과 동대문구 제기1주택 재건축안이다.

이번 위원회는 박원순 시장이 취임한 뒤 처음 열린 것이어서 재건축ㆍ재개발 사업을 속도조절 하겠다는 그의 정책 방향이 반영된 게 아니냐는 분석이 일각에서 나온다.

일반적으로는 위원회에 상정되는 안건 10건중 4∼5건이 보류되거나 부결되고 나머지는 가결된다.

그러나 위원으로 참석한 서울시 관계자는 "건물 배치에 문제가 있어 보류했을 뿐이다.

또 개포동 재건축안 3건처럼 처음 위원회에 상정된 재건축 안이 한 번에 통과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말했다.

다른 위원은 "개포동 재건축안 3건은 인접해 있어 묶어서 판단할 수밖에 없다.

이들 3건은 전임 시장 시절이었어도 보류됐을 것이다"면서도 "제기동 재건축안이 보류된 것은 위원장인 신임 부시장의 비교적 까다로운 심의가 영향을 줬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박원순호(號) 서울시의 재건축정책 변화 가능성에 촉각이 모아지고 있다.

박 시장은 지난 16일 취임식에서 "실타래처럼 얽히고 난마와 같이 설킨 난제들이 곳곳에 있다.

무엇보다 수많은 주민들이 자신의 삶의 터전에서 쫓겨나야 하는 뉴타운사업은 가장 큰 고민거리다"라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안홍석 기자 ah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