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들 투자가치 줄어 부동산 시장에 악영향 우려
"거래제한 풀리고 몸집 줄어 개발 빨라진다" 기대도

28일 정부가 경제자유구역의 면적을 대폭 축소함에 따라 인근 부동산 시장에 미칠 영향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29일 전문가들은 이번 구조조정으로 개발 호재가 반감된만큼 인근 부동산 시장에도 악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택지개발지구ㆍ재개발 등 사업재조정 계획도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어서 그 결과에 따라 전국의 부동산 시장이 요동칠 것으로 전문가들은 우려하고 있다.

부동산써브 함영진 실장은 "지금까지 경제자유구역은 투자 유치 등이 겉도는 상태에서 아파트만 먼저 팔려고 했던 게 문제"라며 "영종, 청라 등 기존에 아파트 분양이 진행된 곳이 이번 구조조정에서 살아남은 것은 다행이지만 전체 개발 면적이 줄어든 만큼 주변 부동산 시장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함 실장은 "LH의 사업 재조정도 앞두고 있어 엎친데 덮친 격이 됐다"며 "해당 지역 부동산 시장에는 좋지 않은 소식임에 분명하다"고 덧붙였다.

더욱이 인천의 경우 내년에 아파트 입주 물량이 늘어나고, 청라ㆍ영종지구는 분양권 전매제한이 풀리는 단지가 증가하면서 분양권 시장이 휘청거릴 가능성이 크다.

부동산114 김규정 본부장은 "청라ㆍ영종의 경우 단타를 노린 분양권 투자수요가 많았던 만큼 경제자유구역 축소에 따른 실망 매물이 가세할 것"이라며 "이 지역 부동산의 회복 속도를 더디게하는 요인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동안 부산, 대구, 새만금 등 지방의 경제자유구역은 상당수 개발이 지지부진했고, 과다지정 논란이 계속돼 온 만큼 당장 부동산 시장에 큰 영향이 없을 것이라는 전망도 적지 않다.

오히려 경제자유구역에서 해제되면 묶여 있던 토지형질변경이나 건물 신ㆍ증축이 자유로워져 해당 지역은 거래가 활발해질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건설산업전략연구소 김선덕 소장은 "지역 주민들을 중심으로 경제자유구역 해제 요구가 빗발쳤던 이유중 하나는 개발은 지지부진한데 재산권 행사에 제약이 뒤따랐기 때문"이라며 "지구 해제뒤에는 개인간 거래나 민간의 개발 가능성 높아져 가격이 하락하진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 소장은 "이번 경제자유구역 구조조정을 통해 불필요한 살은 도려냈는데 앞으로 사업 추진에 속도를 낼 수 있느냐가 관건"이라며 "이번 규모 축소로 사업이 탄력을 받는다면 장기적으로는 부동산 시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서미숙 기자 sms@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