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계획 변경…강서구 반대에 재정 악화 반영

서울시가 마곡 워터프론트(수변공간) 사업을 사실상 백지화하고 일반 공원 등으로 조성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서울시 고위 관계자는 "최근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에서 수변시설 계획을 취소하는 대신 그 부지를 공원화하거나 연구개발(R&D) 단지로 추가 조성하는 쪽으로 계획을 변경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19일 밝혔다.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은 서울시의 서남권 발전계획의 핵심인 마곡지구 개발사업의 하나로, 79만1천㎡ 규모의 부지를 한강과 잇는 주운 수로와 요트 선착장, 여객선 터미널, 호수공원 등을 갖춘 도시여가 및 복합문화공간으로 개발하는 것이다.

시는 총 사업비 9천억원 정도를 들여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을 올해 9∼10월께 착공해 2012년 말 완공할 계획이었다.

시는 그러나 마곡 워터프론트의 이런 계획을 변경해 주운 수로와 요트 선착장, 여객선 터미널 건설 계획 등을 취소하고 그 부지를 일반 공원 등으로 조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 경우 워터프론트 사업은 필수 기반시설과 호텔, 컨벤션센터, 공원녹지 등 일반 개발사업만 남아 수변 복합문화공간 조성은 사실상 백지화된다.

아울러 주변의 올림픽대로 가양대교~방화대교 간 1.2㎞ 구간 지하화 공사, 양천길 교량 건설 공사 등 사업도 취소된다.

시가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 변경을 추진하는 것은 해당 자치구인 강서구의 반대와 시 재정의 악화 등에 따른 것이다.

강서구는 지난달 노현송 구청장 취임 이후 마곡 워터프론트 사업의 재검토를 지속적으로 요구해왔다.

강서구는 특히 지난달 20일 정책회의 심의결과를 토대로 시에 공문을 보내 ▲사업 예산과 유지ㆍ관리비 등 경제적 타당성 문제 ▲재난 안전 대책 여부 ▲자연 순환배수가 아닌 강제 펌핑에 따른 수질 문제 등을 들어 워터프론트 사업의 유보와 재검토를 요구하기도 했다.

시는 이에 따라 지난해 3조2천억원인 부채 규모를 2014년까지 1조8천억원 수준으로 줄이고자 '민선5기 부채관리 종합대책'을 수립하면서 워터프론트 사업의 축소나 시기 연기를 검토해 왔다.

시는 강서구의 요구대로 사업을 유보할 경우 이로 인한 금융비용이 하루 4억7천만원에 달하는 점 등을 감안해 결국 강서구의 요구를 반영해 계획 변경을 추진하기로 한 것이다.

시는 이처럼 계획을 변경하면 총 사업비 9천억원 중 5천억원 상당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조만간 주민 의견을 수렴하고 유관부처 심의를 받는 등 절차를 거쳐 계획 변경안을 마련해 추진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강서구에서 첨단산업단지 비율을 높이고 공원화 사업으로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받았다"며 "여기에 지역경제 활성화와 예산 절감 등 측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계획 변경을 추진하는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강서구는 지난 17일 "시가 문제점에 대한 대책을 세운다면 사업을 반대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힌 바 있다"며 "일부에서 강서구의 반대로 시가 사업을 재검토하게 된 것처럼 왜곡하고 있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고 해명한 바 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josh@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