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4대강 예산을 대폭 삭감할 수 있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대치정국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여야는 23일 김성조 한나라당 정책위 의장,박병석 민주당 예산특위위원장이 참석하는 양자회담을 열고 예산안 연내 타결을 위한 협상에 들어갔다. 하지만 수자원공사 이자보전 비용 800억원 삭감 문제와 관련,민주당은 전액 삭감을 주장한 반면 한나라당은 전액 삭감은 수용할 수 없다고 맞서 협상은 일단 결렬됐다. 여야 모두 연내 예산안 처리가 물건너 가는 최악의 상황은 막아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어 24일 오후 협상에서 극적 타결 가능성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양자회담에 앞서 김성조 의장은 "한나라당은 4대강 사업 중에서 (수자원공사의 이자보전 비용) 800억원에 대한 일정 부분과 (국토해양부 예산) 3조5000억원의 예산에 대해 분명히 양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보 숫자를 줄이고 보 높이를 낮추는 것 또는 준설량을 줄이는 등 본질적인 변화를 민주당이 요구한다면 절대 받아들일 수 없지만,이 외 부분에 대한 예산 삭감에는 전향적으로 응할 수 있다"고 대폭 삭감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성순 민주당 4대강 대책특위위원은 "수공의 자금을 끌어와 공사를 정 강행하고 싶다면 수공이 이자까지 자체 부담해야 한다"면서 "국토부 예산 3조5000억원에는 다소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다. 민주당은 공개적으로는 1조원으로 낮춰야 한다는 입장이나 여야 간 협상에 따라 삭감 규모는 유동적일 수 있다"며 협상 가능성을 내비쳤다.

접점이 보이지 않던 4대강 예산 관련 여야의 협상이 새 국면을 맞으면서 강경 일변도였던 한나라당의 내부 분위기도 강경파와 온건파가 공존하는 모양새로 변화하고 있다.

정몽준 대표 등 지도부는 여전히 예산안 연내 처리 중요성을 강조하며 강행 처리 가능성을 시사하고 있다. 이에 반해 정의화 최고위원은 "원내대표는 야당의 명분과 위신을 세워주는 선에서,또한 4대강 사업의 근간을 흔들지 않는 선에서 타협의 정치를 보여달라"고 요구했다.

구동회/김형호 기자 kugij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