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말 경기도 안성에서는 올초까지만 해도 3.3㎡당 100만원에 거래되던 계획관리지역(도시개발계획으로 편입이 예상되는 지역) 토지가 70만원에 팔렸다.

인근 안성공인 관계자는 "비사업용으로 20년 이상 장기 보유한 토지에 대한 양도소득특별공제가 올해 말로 폐지되자 주인이 서둘러 땅을 내놨다"며 "중개업소마다 연말까지 팔아 달라는 땅 매물이 3,4개월 전부터 쌓여 있다"고 전했다.

7일 한국경제신문이 전국 토지시장을 점검한 결과 초겨울 토지시장에서 '밀어내기'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 땅주인들이 올해와 내년까지 한시적으로 적용하는 세제 혜택을 누리려고 가격을 올 상반기보다 10~30% 낮춘 급매물을 내놓고 있다.

수도권과 가까운 충북 충주 등지에서는 3.3㎡당 35만원까지 올라갔던 땅이 25만원에 매물이 나오고 있다. 토지거래 후 2개월 안에 자진신고할 경우 10%의 양도세 감면을 받을 수 있는 혜택도 이달 말까지다.

여기에 부재지주가 매각하는 땅에 대한 양도세율도 올 3월16일 거래분부터 내년까지 일반과세(올해 최대 35%,내년 최대 33%)로 적용되다 2011년부터 다시 중과세율(최대 60%)로 환원된다는 점도 토지매물이 증가하는 이유다.

충남 당진군 등 4~5년 사이 땅값이 많이 오른 지역에서는 양도세 완화 시기를 노려 차익실현을 하려는 땅주인들이 매물을 내놓고 있다.

입지가 좋은 곳에서 쏟아져 나온 급매물을 잡으려는 투자자들의 발길도 분주하다. 경기도 안성과 안산 등 수도권 일부 지역과 충남 당진 등이 올초 토지거래허가구역에서 풀리면서 매수세가 유입돼 거래도 늘어나고 있다.

경기 침체에다 수도권 규제 완화 여파로 지방 공장용지는 된서리를 맞고 있다. 지난해 금융위기 전까지만 해도 기업들의 공장 이전 수요가 몰렸던 충청권의 공장용지는 일반 시세보다 3.3㎡당 5만~10만원 낮은 가격에 급매물이 나오고 있지만 팔리지 않는다. 막대한 비용을 들여 공장부지를 조성해 놓고도 이전을 포기하는 등 공장 신 · 증설 수요가 줄어들고 있어서다. 수도권 소재 공단 땅값이 연초 대비 3.3㎡당 100만~150만원씩 오르며 금융위기 충격에서 회복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반면 강원도 춘천과 충남 당진 등 최근 고속도로 개통과 공장 설립 같은 호재가 있었던 지역의 땅값은 계속 오르고 있다.

노경목 기자 autonom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