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시장이 재차 침체국면으로 빠져드는 것과 달리 도심권 오피스텔의 가치는 날로 상승하고 있다. 총부채상환비율에 따른 대출규제(DTI)와 나 홀로 가구 증가 현상이 맞물리면서 수요가 꾸준하기 때문이다. 특히 주택시장 침체로 주택을 매입하기 보다는 전ㆍ월세로 살려는 임차수요가 증가하면서 임대투자수익은 더욱 양호해지고 있다.

주택시장은 부동산 불패의 강남조차 크게 하락하면서 매수세가 급격히 위축된 상태다. 수도권도 같은 상태다. 이에 반해 도심권 상품인 오피스텔이나 다가구, 다세대 등의 틈새상품 시장은 거래 열기가 살아있다. 임대시장이 활기를 띠면서 소형 임대투자자들의 관심이 높기 때문이다. 소형이어서 자금부담이 덜한데다 안정적인 임대수익이 확보되어 소액투자자들의 시장참여가 늘어나는 추세다. 또 지난달부터 주택자금 대출규제가 제 2금융권까지 확대되었으나 오피스텔 등은 적용대상이 아니어서 매입 상담이 지속되고 있다. 경기회복 기대감으로 오피스텔 가격 회복세가 이어지고 있는 것도 하나의 이유로 분석된다.

금융위기의 충격으로 크게 하락했던 서울지역 오피스텔 매매가는 주택보다 다소 늦은 지난 4월부터 상승세로 반전해 가격이 오르고 있다. 부동산정보업체에 따르면 서울지역 오피스텔 매매가는 지난 4월 0.02% 상승을 시작으로 지난 9월까지 0.11%까지 올랐다. 임대료 역시 주택시장의 전세대란 영향으로 지난 9월에는 0.24% 정도 크게 오르고 있다. 특히 업무지구가 밀집된 도심권 회복세가 눈에 띄면서 투자문의도 대폭 증가하고 있다.

우선 아파트와 달리 오피스텔가격 변동률은 교육이나 조망 등 환경적인 여건 보다는 교통 여건이 좋아지는 접근성에 더 영향을 받는다. 용도별로도 주거용이나 겸용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많이 오르고 사무실로 쓰이는 업무용 오피스텔은 공실률이 낮아지지 않는 곳이 인기다. 전세부족과 DTI규제의 반사이익으로 업무지구를 중심으로 역세권 소형 오피스텔 투자 관심이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보여 이들 지역을 눈여겨 볼 필요가 있다.

특히 주택 전세물건이 부족한 지역을 중심으로 소형 오피스텔 임대사업 관심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업무지구 주변이나 역세권, 대로변 등 임차수요가 탄탄한 지역을 중심으로 가격 오름세가 예상되고 재개발이나 도시정비를 통해 새로 개발되는 복합단지나 신도시, 택지지구 인근의 신규오피스텔도 관심을 모을 것이다.

아시안게임 경기장과 선수촌을 연결할 지하철 2호선의 환승역으로 확정된 주안역은 각종 호재의 중심에 위치하고 있다. 일일 유동인구가 45만의 초대형 상권이 주안역 상권이다. 또한 인하대, 인천대, 인하공전 등 인천 최대의 학군 밀집 지역이며 젊은 층이 주를 이루어 시에서 “2030로데오거리”로 지정했다. 주안역은 인천 시내버스 80%가 경유하고 인천지하철 2호선 환승역으로 확정, 남구는 새로운 도약을 위해 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하여 주안 2,4동 일대 127만5758m²을 뉴타운으로 개발하고 주안역을 중심으로 8만2000여 m²는 상업지구로 지정, 인천 최대의 상권으로 재개발을 시작했다. 또한, 경인고속도로, 서울외곽순환도로 등 전국 어디로든 신속하게 통하는 광역교통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이곳에 LIG건설이 “리가스퀘어” 오피스텔을 분양하고 있어 화재가 되고 있다. 지하 6층~지상 15층으로 구성된 리가스퀘어는 86.36㎡~176.87㎡로 소형부터 중·대형까지 다양한 타입으로 구성되어있다. 홈 네트워크(원격검침, 무인택배, 천정형 에어컨, 개별정수 등)가 최첨단 웰빙&이코노미 시스템으로 최상의 생활편의 시설을 갖추었다.

분양권전매가 무제한 가능하며 총부채상환비율규제 및 1가구 2주택와도 무관하다. 분양가의 40%가 중도금 무이자 대출되며 평당 분양가는 500만원대로 저렴하다. 또한 주안역은 공실이 없기로 유명하다. 현재의 수요만으로도 수요를 충족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재개발과 환승역이라는 개발호재가 있어 입주 후 가치가 극대화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현시점에서 계약금 10%로만 있으면 2011년 3월 입주 때까지 갈수 있어 입주 전 전매로 시세차익을 노릴 수 있어 소액으로 큰 시세차익을 바랄수 있는 흔하지 않은 기회다. 분양은 선착순 수의계약 방식으로 입금순으로 마감되며 미계약시는 전액환불 된다. 조기 마감이 예상되고 있어 문의 후 빠른 현지 방문이 필요하다.

문의 : 032) 431-0013


홈페이지 : http://www.ligasquare.co.kr/

* 인포머셜(Informercial)은 Information과 Commercial의 합성어로 스폰서가 제공하는 정보로 꾸며진 상업성 컨텐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