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내 기업 유출 및 투자 유치 등 차질 우려

행정중심복합도시로 추진되던 세종시가 기업.대학 중심 도시로 계획변경이 추진되면서 경기도가 신경을 곤두세우고 있다.

정부의 파격적인 인센티브로 도내 주요 기업들이 세종시로 이전하는 것은 물론 투자 유치와 현재 조성중인 산업단지 분양 등에서도 차질이 우려되기 때문이다.

18일 도에 따르면 정부는 세종시의 자족기능 강화를 위해 기업들의 유치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입주 기업에 부지를 싼 가격에 공급하고 각종 세제혜택을 주는 방안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도는 표면적으로 "도에 큰 영향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각종 규제와 높은 땅값 등으로 지금도 많은 기업들의 '탈수도권'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정부가 파격적인 인센티브를 제공할 경우 적지 않은 도내 기업이 세종시로 이전할 수 있다는 우려를 감추지 않고 있다.

특히 도내 30여개 대기업 사업장들이 정부와 개별적으로 접촉, 세종시로의 이전을 결정할 가능성도 배제하지 않고 있다.

지난해부터 올 9월말까지 100개에 가까운 도내 기업이 충남과 강원 등 수도권 인접지역으로 이전했다.

도는 이와 함께 세종시가 기업중심 도시로 추진될 경우 평택.화성이 포함된 5천501만㎡ 규모의 황해경제자유구역을 비롯해 곳곳에 조성중인 산업단지내 기업유치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도는 평택시 모곡동.고덕면 일대 17.48㎢에 조성중인 고덕신도시내에 4㎢ 규모의 첨단산업단지를, 화성시 마도면 청원리 일대 1.74㎢ 부지에 생명산업 특화산업단지인 '경기화성 바이오밸리'를, 화성시 동탄면 금곡리, 오산리 등 일대에 200만8천426㎡의 동탄일반산업단지를 조성중이다.

화성시 서신면 전곡항 인근에도 187만㎡ 규모의 '해양복합산업단지' 조성을 진행중이다.

그러나 도는 현재 이같은 우려의 목소리를 선뜻 내지 못하고 있다.

그동안 세종시에 대해 정부기관을 이전하기보다 기업도시나 교육도시 등으로 개발계획을 변경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해 왔기 때문이다.

도 관계자는 "도를 빠져나가는 기업도 많은 반면 첨단 업종을 중심으로 도내에 입지하려는 업체들도 많다"며 "세종시가 기업중심의 신도시로 개발되더라도 도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다른 관계자는 "도가 기업에 줄 수 있는 인센티브에 한계가 있고, 규제도 많이 남아 있는 상황에서 세종시 입주 기업에 대한 정부의 인센티브가 파격적이라면 도내 기업유치 및 산업단지 분양에 적지 않은 어려움도 있을 수 있다"고 밝혔다.

(수원연합뉴스) 김광호 기자 kw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