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중앙부처 차원 지원 심층 검토"

행정구역 자율통합 대상 4곳에 대한 중앙 정부 차원의 파격적인 지원이 검토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행정안전부 고위 관계자는 16일 "주민의견조사에서 통합에 긍정적인 답변이 나온 4개 지역에서 추가로 지역 숙원사업 해결을 요청하고 있다.

중앙부처들이 지원 여부를 심층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통합 대상지역은 지난 8월 발표한 지원책에 근거해 지원할 계획이다"라면서도 "통합대상 지역이 줄어든 만큼 지원안들이 해당 지역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는데 보탬이 되도록 할 방침이다"라고 덧붙였다.

행안부는 4개 지역의 요구 사안을 검토하는데 다소 시간이 소요됨에 따라 이번 주부터 진행하기로 한 통합 찬반에 대한 해당 지방의회의 의견 조회를 다음 주로 늦추기로 했다.

행안부는 요구 사안들에 대한 지원 가능 여부를 지방자치단체들에 통보하고, 해당 지역 지방의회가 그 내용을 바탕으로 통합에 따른 지역발전 가능성 등을 객관적으로 검토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행안부는 지난 8월 자율통합 지원계획안에서 통합 지자체별로 50억원씩의 특별교부세를 지원하고 국고보조율을 일반 기준보다 10%포인트 높이는 한편 사회간접자본(SOC) 확충 때 통합 지자체에 우선해 예산을 배정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지역별 인센티브는 청주ㆍ청원은 2천523억원, 창원ㆍ마산ㆍ진해는 2천369억원으로 추산되는 등 4개 지역에 제공되는 인센티브가 각 2천억원 안팎에 달할 것으로 행안부는 전망했다.

(서울연합뉴스) 문성규 기자 moonsk@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