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 수정 보완을 위한 정부안의 가닥이 잡혀가는 듯하다. 어제는 민관합동위원회 첫 회의도 열려 민간위원장이 선출됐고,새 도시로 투자유치 현황과 애로사항도 점검했다. 투자유치는 세종시 건설의 필수과제인 만큼 제대로 추진되어야 하고,법적 · 제도적 걸림돌이 있다면 미리 없애가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 세종시를 둘러싼 논쟁에서 행정부처 이전에 따른 비효율성 이외에도 투자유치가 안되면 자족도시로 홀로서기가 원천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점 또한 중요하다. 따라서 이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한 원안 유지 요구도 공허한 주장이 될 수밖에 없다.

그런 점에서 어제 회의에서 정운찬 총리의 발언에 주목한다. 정 총리는 "돈과 기업이 모이는'경제허브',과학과 기술이 교육 · 문화와 어우러져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내는'과학메카'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정과 정치가 조합되는 도시가 아니라,경제와 과학이 접목되는 미래도시가 돼야한다는 논리다. 정부의 세종시 건설방향이 좀더 명확하게 가닥을 잡아가는 셈이다. 특히 그동안 내용없이 논란만 이어졌던 자족도시의 실체가 어느 정도 모습을 드러낸 것은 다행스런 일이다.

문제는 더 이상의 국력낭비없이 이를 실천에 옮길 수 있느냐는 점이다. 민관위원회는 이 전제를 분명히 하고 앞으로 일을 효율적으로 추진해나가야 한다. 국내외 자본의 유치는 이 도시의 성패를 좌우할 최대 요인임이 분명하지만 말처럼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정부여당이 국내 대기업들과 이미 접촉해온 것으로 알려지지만 웬만큼 인센티브 없이는 겉돌기 십상인 작업이다. 세종시 건설청이 위원회에 보고한 내용을 보면 그간 미국 독일 중국에서 대학 · 기업 · 병원을 대상으로 8차례의 투자유치설명회를 가졌으나 해외자본은 단 한건도 유치하지 못한 게 실상이다.

이제 세종시의 개발 컨셉트를 제대로 잡고 부지나 세제혜택 등 정부 지원의지를 다시 천명함으로써 투자유치가 성과를 내도록 해야 한다. 그쪽으로 속도를 내야할 때지,행정부처 이전문제로 더 이상 왈가왈부할 때가 아니라는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