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마련 작업이 본궤도에 올랐다.

정부는 11일 세종시 대안 심의기구인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에 참여할 16명의 민간위원 명단(안)을 발표했다.

앞서 세종시 실무기획단과 정부지원협의회 등 실무 지원 조직이 출범한데 이어 민관합동위 인선을 마무리함에 따라 세종시 대안 마련에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이날 발표된 민간위원들의 면면을 살펴보면 충청 출신 인사들은 물론 세종시 수정 추진에 반대 의견을 표명한 인사들이 참여한 것이 특징이다.

민간위원 중 대전 출신의 강용식(74) 전 행복도시자문위원장은 그동안 공식적으로 수차례 세종시 수정 추진에 반대 의사를 밝혀 왔다.

또 충남 출신 김광석(43) 민주평통연기군회장은 연기군에 오래 거주한 데다 자신의 토지도 수용되는 등 지역 의견을 적극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유로 위원에 포함됐다.

나머지 충청권 인사는 장병집(56.충북) 충주대 총장, 임종건(61.충남) 서울경제 부회장, 송석구(69.대전) 가천의대 총장, 송인준(65.대전) 법무법인 서린 고문변호사로, 이 중 일부는 세종시 원안 고수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참여정부 시절 행정자치부 장관을 지낸 박명재(62.경북) 포천중문의대 총장은 행복도시특별법을 만들 당시 입법을 추진한 당사자다.

박 총장 외에 영남권에서는 박양호(58.대구) 국토연구원장과 김성배(53.부산) 숭실대 교수가 포함됐다.

호남권 출신 인사는 박철곤(57.전북) 전 국무차장, 채병선(55.전북) 전북대 교수, 홍은희(54.전남) 명지대 교수가, 나머지 지역 인사는 박대근(51.서울) 한양대 교수, 정우진(49.서울) 연세대 교수, 민동필(62.서울) 기초기술연구회이사장, 남영우(61.강원) 고려대 교수 등으로 구성됐다.

지역별로는 16명 중 충청권이 6명으로 가장 많았으며 영남 3명, 호남 3명, 서울 3명, 강원 1명으로 비교적 지역별로 골고루 포진했다.

전문분야도 지역개발이나 도시건축, 행정은 물론, 인문사회, 경제경영, 언론문화, 보건의료, 과학기술, 법률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망라했다고 총리실은 밝혔다.

김왕기 총리실 공보실장은 브리핑에서 "중립적인 의견을 듣기 위해 정치권에 계신 분과 정부 산하기관에서 현직을 맡고 있는 분들은 가급적 배제했다"고 말했다.

이날 확정된 민간위원은 16일 첫 회의에서 위촉장을 받고 공식 활동을 시작하게 된다.

정운찬 국무총리와 함께 공동위원장을 맡을 민간위원은 첫 회의에서 호선으로 결정된다.

이와 관련, 김 실장은 "위원장은 명망가로서 최대한 중립적인 의견을 가진 위원이 결정돼 앞으로 민간위원회를 끌고 갈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운찬 국무총리는 오전 삼청동 총리공관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민관합동위가 내주 초 첫 회의를 가진 뒤 여러 대안들에 대해 속도감 있게 국민의 의견을 수렴할 것"이라고 밝혔다.

(서울연합뉴스) 장하나 기자 hanajjang@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