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관, 복도쪽 측벽, 보조주방 안쪽 등에 수납공간 제공
'레드닷 어워드 디자인상' 수상한 전기제품군 디자인 적용

부천 역곡역 e-편한세상은 자투리 공간을 적극 이용해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현관 수납창고를 비롯, 복도쪽 측벽에 대형 수납장, 보조주방 안쪽에 시스템 수납공간을 마련하는 등 수납에 이용할 수 있는 대부분의 공간을 활용했다.

분양 관계자는 "발코니 확장평면이 당연시 되면서 수납이 주부들의 골치거리로 떠오르고 있다"며 "부천 역곡역 e-편한세상은 수납문제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수납공간을 극대화했다"고 전했다.

세탁과 건조가 한 곳에서 가능하도록 원스톱 세탁공간을 마련했으며 경량벽체 설치로 입주자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공간을 서로 다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 세대별로 침실 1곳에 붙박이장을 설치해주며 대형의 경우, 워크인 드레스룸 수준으로 붙박이장을 제공해준다.

지하철 온수역 남쪽 출구 근처에 마련된 모델하우스에는 84B㎡형, 100B㎡형, 111A㎡형 등 3개의 유닛이 공개돼 있다.

3개의 유닛 모두 대림산업이 추구하는 자연친화적이면서 한국적인 느낌을 살린 동양적인 인테리어가 적용됐다. 특히 중대형인 100㎡형과 111㎡형은 면, 마, 한지 등 전통적인 재료의 느낌이 나는 마감재가 사용됐고 한옥 스타일을 물씬 풍길 수 있도록 격자무늬를 적극 도입했다.

84B㎡형은 3베이 판상형 구조로 거실과 주방이 마주보고 있다. 따라서 통풍과 환기는 물론, 채광도 우수할 전망이다.

현관 양쪽으로 수납공간을 설치해 84㎡형에서도 넉넉한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했으며 중형에서 거의 볼 수 없는 현관 중문고 설치했다.

주방에도 넉넉한 수납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ㄷ자형 주방가구에 주방 왼쪽 벽면 전체에 수납장을 짜넣었다.

100B㎡형은 2면 개방형 탑상형 구조로 설계됐다. 거실과 주방이 연결된 LDK형으로 꾸며진다. 특히 LDK형의 경우, 주방, 식탁, 거실로 설계되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 유닛은 거실과 주방이 연결되고 식탁은 주방 옆쪽에 배치시켰다.

거실은 물론, 안방에도 우물천정을 시공해 개방감을 높였으며 파우더룸에 제공된 워크인 드레스룸 외에도 옵션선택을 할 경우, 안방 전면에 붙박이장을 시공해준다.

수납공간도 많은데 현관 창고형 신발장을 비롯, 복도쪽 측벽에 대형 수납장, 보조주방 안쪽에 식료품을 보관할 수 있는 대형 팬트리장 등을 설치해준다.

입구쪽에 위치한 침실 한곳에도 수납장을 설치해주는데, 붙박이장이 아닌 워크인 드레스룸을 제공한다.

111A㎡형은 3면 개방형 탑상형 구조이며 2세대 분리형으로 설계됐다. 이 유닛은 현관부터 독특하다. 앉아서 신발을 신을 수 있는 좌식 신발장을 설치했으며 의자 뒤쪽공간을 수납가능하도록 '벤치형 수납공간'으로 만들었다.

뿐만 아니라 현관 왼쪽에 대형 거울이 설치돼 있는데, 이 거울은 사실 수납공간의 문이다. 슬라이딩 형식으로 설치된 거울을 옆으로 밀면 안쪽에 숨어있는 대형 워크인 창고가 나온다.

입구쪽에 마련된 침실 2개는 가변형 벽체가 적용된다. 총 3가지 중 입주자가 선택할 수 있는데 2개의 침실을 완전히 헐고 하나의 침실로 만들다던다, 2개의 침실을 따로따로 사용하거나, 2개의 침실 사이에 슬라이딩 도어를 설치해 때에 따라 한공간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100B㎡형과 마찬가지로 복도 측벽에 수납공간을 제공하며 보조주방에는 시스템 선반을 달아줄 계획이다.

LDK형으로 설계된 거실과 주방 사이에 슬라이딩 문을 달아 공간을 구분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부천 역곡역 e-편한세상에는 대림산업이 독일 '레드닷 어워드 2009 디자인상'을 수상한 유럽형 전기제품군 디자인이 적용된다.

일반적으로 직사각형 형태를 보였던 스위치, 온도조절기 등을 정사각형 모양으로 차별화하고 각각의 전기 제품군을 하나의 디자인으로 통합했다. 또 기존 라이트 리모콘이 크기가 너무 작아 잃어버리기 쉽다는 단점을 보완해 디자인된 오뚜리 모양의 라이트 리모콘을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대림산업의 입주후 고객만족 서비스인 '청정공간', '초록공간', '더로하스' 등의 오렌지 서비스가 제공된다.

이 서비스를 통해 입주 1년 이후부터 3년차까지 세대내부 크린서비스와 단지내 조경관리를 무료로 받을 수 있으며 입주 개시일부터 6개월간 커뮤니티 시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