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고양 향동,수원 호매실 등 전국 15개 국민임대주택단지가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전환된다. 이들 지구는 사전 예약 없이 내년부터 지구별로 본청약을 받게 된다.

국토해양부는 그동안 국민임대주택단지로 지정돼 있던 수도권 4곳,지방권 11곳 등 모두 15곳을 보금자리주택지구로 전환한다고 26일 발표했다. 개발면적으로는 1925만3000㎡ 규모다. 이로써 지방권에서도 내년부터 보금자리주택 공급이 본격화될 예정이다.

보금자리주택지구로 바뀌는 곳은 수도권의 경우 △고양 향동 △시흥 장현 △수원 호매실 △화성 봉담2지구다. 지방권은 △천안 신월 △논산 내동2 △대전 노은3 △대전 관저5 △대구 연경 △대구 옥포 △마산 현동 △마산 가포 △양산 사송 △광주 효천2 △강릉 유천지구 등이다.

이곳에는 당초 11만3861채의 주택이 들어설 예정이었지만 용적률 상향 등을 통해 공급물량이 더 늘어나게 된다. 국민임대주택단지는 평균 용적률이 170~190%이지만 보금자리주택지구로 바뀌면 210~220%로 높아지기 때문이다.

특히 국토부는 이들 보금자리 전환지구의 사업진행 속도가 지구별로 다른 점을 감안해 사전 예약 없이 착공과 동시에 분양(본청약)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에 따라 사업 진행이 빠른 수원 호매실,대전 관저 · 노은3지구 등에서는 내년 하반기부터 보금자리주택 본청약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 2011년 상반기 본청약을 받을 고양 향동지구는 서울 상암DMC나 수색증산뉴타운과 가까워 보금자리 시범지구인 고양 원흥지구보다 서울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임대주택단지 등에서 보금자리지구로 전환하는 단지는 수도권 · 지방 모두 사전 예약 없어 곧바로 본청약한다는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임대주택 비중도 종전(국민임대단지 50%)보다 10~15% 줄어드는 반면 중소형 공공분양주택은 지금보다 늘어난다. 다만 민간이 짓는 중대형 분양 아파트는 세대수에 별다른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이들 지구에서는 또 1993년 이후 중단됐던 영구임대주택 공급이 재개되고,분납형 임대,10년 임대 등 소득 수준에 맞는 다양한 임대주택이 들어선다. 모든 주택은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친환경 주거형태인 '그린홈'으로 건설된다.

실제 강남지구 등 보금자리시범지구의 경우 보금자리주택이 약 74%,민간 중대형 분양주택(단독주택 포함)이 26%를 차지하고 있다. 이 가운데 보금자리주택은 공공분양주택이 전체물량의 37%,영구임대 5%,국민임대 16%,10년임대 7%,분납임대 6%,장기전세 3% 등이다.

국토부는 이들 지구 역시 용적률 상향 사업기간 단축과 직할 시공 등을 통해 분양가를 주변 시세보다 저렴하게 공급하기로 했다. 다만 지방권에서는 기존 집값이 워낙 낮아 수도권 그린벨트 해제지에 들어서는 강남 세곡 등 보금자리 시범지구처럼 주변 시세의 50~70% 선에 공급하기는 어려울 전망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방의 경우 미분양이 많은 점 등을 감안해 신규 지정보다 이미 개발 중인 국민임대단지를 활용해 보금자리주택을 공급할 방침"이라며 "다만 주택 수요가 많은 곳은 선별적으로 신규 지정을 병행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강황식 기자 hiska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