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화 사장 등 500여명 참석한 가운데 준공식 열려
국내 건설사 최초의 일본 플랜트 시장 진출 쾌거

포스코건설(사장 정동화)은 지난 1일 일본 후쿠오카 리갈로얄호텔(Regal Royal Hotel)에서 아시아특수제강 신설사업 준공식을 가졌다고 12일 밝혔다.

이날 준공행사는 정동화 포스코건설 사장, 정준양 포스틸 사장, 기타하시 겐지(北橋健治) 기타큐슈시장, 오쿠하라 세이이치로(奥原征一郎) 아시아특수제강 사장을 비롯해 내외 귀빈 약 5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국내 건설사 최초의 일본 플랜트 시장 진출인 이번 프로젝트는 총 사업비가 약 180억엔(한화 2347억원)이며 60톤 규모의 전기로 제강공장, 연간 생산용량 12만톤의 조괴공장 시공 및 설비공급이 핵심이다.

2008년 8월 착공해 올해 5월 화입식과 시운전을 실시했으며 최근 시제품 생산을 마치고 준공에 이르게 됐다.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10개월이라는 짧은 공사기간과 사람이 접근하기 어려운 부분의 볼트도 망치로 두드려 품질을 확인하는 일본관청의 까다로운 인허가 절차를 거쳐 성공적으로 준공하게 됐다”며 “이는 포스코건설의 기술력이 세계적으로 인정받았음은 물론, 향후 일본 및 해외 선진국 플랜트시장 진출의 교두보를 확보했다는 점에서 그 의미가 크다”고 전했다.

한편, 포스코건설은 칠레의 벤타나스(Ventanas), 앙가모스(Angamos), 캄피체(Campiche)에 석탄화력발전소를 건설중이며, 올해 안에 페루에 3억5000만달러 규모의 복합화력발전소 착공을 앞두고 있는 등 이미 중남미시장에서는 발전플랜트 전문건설기업으로서의 입지를 굳히고 있다.

* 아시아특수제강: 포스틸과 일본 특수강용 블룸 전문제조회사인 고토부키공업이 설립한 합작회사.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