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 라벨(Eco-Label),삼중 유리창문 시스템,태양광 뮤직….' 현대건설이 건축물의 에너지 사용 및 환경유해 요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추진 중인 주요 녹색기술 및 제도들이다.

현대건설은 먼저 태양광을 이용한 '온라인 뮤직 파고라(쉼터)' 시스템을 개발,서울 반포동 미주재건축 아파트에 적용키로 했다. 이 시스템은 기존 벤치 기능만 제공하던 단지 내 쉼터와는 달리 입주민이 쉼터에 접근할 경우 센서가 작동해 조명이 켜지고 온라인으로 음악이 제공되도록 한 것.현대건설은 온라인 뮤직 에너지원으로 태양광을 활용,전기료 비용을 줄인다는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또 건축물의 에너지 손실을 막기 위해 에너지 절약형 외피시스템을 개발해 왔다. 첫 번째 성과로 최근 단열성능이 크게 향상된 삼중유리 시스템 창호를 협력업체인 자산유리,신한지앤에이와 공동으로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이 창호는 단열성능 향상을 위해 알루미늄 프레임 대신 PVC를 사용해 기존 복층유리 창호보다 단열성능을 2배 가까이 높였다. 이 시스템을 자체 아파트에 바로 적용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인 외피시스템 개발을 통해 2012년까지 종전보다 50%까지의 에너지 절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아파트에 친환경과 저에너지를 결합한 카본-프리(Carbon-Free) 디자인 개념도 도입키로 했다. 카본-프리 디자인은 건축과 단지조경 전반에 걸쳐 지구 온실가스 발생을 줄이기 위해 제품 설계 단계에서부터 생산,관리까지 친환경 시스템과 자재를 사용하는 개념이다. 태양광 발전을 통해 화석연료량을 낮추고 지하주차장 위를 빛을 통과시키는 자재를 사용해 전등수를 줄이는 방식이다.

단지의 지형을 활용,소형 풍력 발전시스템을 가동할 수도 있다. 벽체에는 고단열재와 친환경 마감재를 사용하고 인테리어 아이템으로는 절수형 변기,부엌 쓰레기 건조대,실별 온도조절 장치 등을 적용해 에너지 사용을 최소화할 예정이다.

김철수 기자 kcs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