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에서 재개발 · 재건축 사업을 추진하는 조합 측의 정보 공개가 매우 부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서울시는 추진위 또는 조합이 설립된 시내 445개 재개발 · 재건축 구역을 대상으로 정보 공개 실태를 조사한 결과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상당히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29일 밝혔다.

조사에 따르면 445개 구역 중 91개 구역(20.5%)은 법에 따라 반드시 있어야 하는 인터넷 홈페이지조차 구축하지 않고 있었으며 형식도 홈페이지(52%),인터넷 카페(47%),블로그(1%) 등으로 다양해 일관성 있는 정보 공개가 이뤄지지 않고 있었다.

또 이번 서울시 조사 자료 제출에 응한 125개 구역을 분석한 결과 공개 대상 24개 항목 중 평균 8개(35.3%)만 공개했고 대다수가 정비사업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설계 및 시공업체 계약서를 내보이지 않았다.

아울러 시가 각 구역별로 정보 공개 수준을 점수화해 평가해 보니 추진위 단계에서는 평균 3.7점(10점 만점),조합 설립 이후 단계에서는 평균 3.0점 등으로 낮았다.

시는 이에 대해 정보 공개 기한과 수준에 대한 지침을 마련,앞으로 월 1회 이상 모니터링하는 한편 주민들이 정보를 체계적으로 알 수 있도록 인터넷 홈페이지 '클린업 시스템'을 구축해 내달부터 시범 운영하기로 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