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용산 국제업무지구 서부이촌동 통합 개발을 놓고 고민에 빠졌다. 사업시행 예정자인 드림허브금융투자㈜가 지난 7~25일 서부이촌동 일대 주민들에 대한 동의서를 추가 접수했지만 한강변 일부 단지에서 50% 이상 동의율을 확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29일 서울시와 용산구,드림허브 등에 따르면 서부이촌동 통합 개발에 대한 주민 동의서를 추가 접수한 결과 그동안 통합 반대가 심했던 한강변 대림,성원,동원 등 3개 아파트 단지 가운데 대림과 동원은 50% 이상 동의했지만 비상대책위원회 세력이 가장 컸던 성원의 경우 동의율이 여전히 50%를 밑도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용산구는 최근 도시개발구역 지정안을 시에 제출하면서 당초 3개 단지를 제외해 달라는 의견 대신 통합 개발하되 구역 지정 이후에도 반대가 심한 곳은 존치해 달라는 수정 의견을 첨부했다.

서울시 관계자는 "일단 대림과 동원 주민들이 통합 개발을 찬성해줘 다행이지만 성원 1곳만 50%를 넘지 못해 일이 좀 복잡해졌다"며 "사실 법적으로는 이미 서부이촌동 전체 주민의 50% 이상 동의가 확보돼 통합개발에 전혀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 "다만 앞으로 성원 주민의 반대가 여전히 거셀 경우 존치를 검토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서부이촌동의 한 공인중개사는 이와 관련, "만약 성원만 존치할 경우 이제 이 아파트에서 동의한 주민들이 시나 사업자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