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건축 민간보급 활성화를 위한 정보교류 목적으로 실시
대림주택문화관서 세미나와 함께 신기술 전시회도 함께 열어

대림산업이 민간기업 주도의 첫 녹색건축 정보교류를 위한 세미나를 개최했다.

대림산업은 24일 한국FM(Facility Management)학회와 함께 녹색건축 민간보급 활성화를 위한 정보 교류를 목적으로 정부, 학계, 산업계 관련자 500여명을 초청해 녹색건축 세미나와 신기술 전시회를 대림주택문화관에서 열었다고 밝혔다.

이번 세미나는 민간의 입장에서 녹색건축관련 요소기술 개발현황을 돌아보고, 관련 법제도의 개선 사항, 녹색건축 활성화에 있어서의 애로 사항 등 업계의 목소리를 전달함은 물론, 외국기술 위주인 현재 녹색건축의 국산화/실용화 방안을 모색하는 자리가 되었다.

서울대 김진균 교수는 이날 세미나의 기조사를 통해 글로벌 녹색성장시대의 건축분야 대응전략을 제안하고 녹색건축을 위한 관/산/학의 역할과 노력을 주문했다. 이를 위해 학계는 그린홈 요소기술개발을, 건설업계는 그린건축모델개발을, 정부는 그린홈 지원정책 개발에 나서줄 것을 요청했다. 또 관/산/학이 협업을 통해 녹색성장의 글로벌 리더십 확보를 위한 초석을 마련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원했다.

세미나는 오전과 오후를 나누어 3개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특히 대림산업은 이날 세미나에서 녹색건축의 민간보급활성화를 위한 정책부분과 고객부분, 산업부분별 활성화를 위한 실질적인 방안들을 제안해 많은 관심을 모았다.

주요제안으로는 경제성을 확보할 수 있는 기술의 국산화 유도와 에너지 소비총량제 도입, 정책적 인센티브를 강조했고, 기존 건축물에서 낭비되는 에너지를 막기 위한 저에너지 건축물 리모델링의 활성화를 제안했다. 또 녹색건축기술의 적용을 고려한 디자인의 개발과 건축물은 물론, 건축물의 공사 전 과정에서의 저탄소화를 위한 그린 컨스트럭션을 제안했다.

이 밖에도 세미나가 열린 대림주택문화관 내에 전시장을 마련해 대림산업이 국산화하고 실용화한 기술들을 선보여 참가자들이 보다 진일보된 녹색건축의 실용요소기술을 체험할 수 있게 했다.

이 날 요소기술 전시행사는 막연하기만 하던 기존의 녹색건축기술 전시방식에서 탈피해, 실제 구현 가능한 기술의 연구와 발굴, 민간기업이 상용화할 수 있는 녹색기술의 활성화에 초점을 맞춘 노력들을 소개함으로써, 한국 기후와 지형에 맞는 녹색건축의 국산기술 개발과 적용, 보급 방안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성과를 얻었다.

전시회를 통해 소개된 건축요소기술 7가지, 설비요소기술 2가지, 전기요소기술 3가지 등 총 12가지의 기술은 실제 적용성과 경제성을 갖춘 핵심기술이다. 이 중 진공복층유리 시스템과 건식외장단열 판넬 시스템 등 6가지 기술은 특허출원을 마쳤다.

이번 세미나를 공동 개최한 한국FM학회장 최재필 서울대교수는 “이번 세미나를 통해 향후 녹색건축 정책이 보다 실용적이고 실현 가능한 방향으로 전개될 것으로 본다”며“세미나와 기술전시회를 통해 다른 민간기업들도 원론적이고 추상적인 녹색건축의 필요성 언급에서 벗어나 실용기술개발에 착수해 녹색건축의 상용화를 앞당기는 출발점이 됐다”고 이날 세미나의 의미를 설명했다.

한편, 대림산업은 2008년 친환경 저에너지 비전선포를 통해 2012년까지 Eco-3L 하우스의 기술개발을 완료한다는 로드맵을 대내외에 천명한 바 있다.

그 첫 해인 2008년에 울산 유곡 e-편한세상을 비롯한 확장형 평면기준 냉난방 에너지 30% 절감형 아파트를 업계 최초로 7개 현장에 공급했으며, 2009년에는 40%의 냉난방 에너지 절감형 아파트를 공급중에 있다. 2010년에는 진공복층유리 시스템과 건식외장단열 판넬 시스템 기술을 실제 적용해 냉난방 에너지 50% 절감형 e-편한세상을 선보일 예정이다.

한경닷컴 이유선 기자 yur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