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모델링 추진 아파트 단지들이 아파트를 리모델링할 때 2~3개층을 더 올리는 '수직증축 리모델링'을 허용해달라고 정부 측에 촉구했다. 수도권 16개 리모델링 추진 아파트 단지 모임인 범수도권리모델링연합회는 23일 서울 논현동 건설회관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자원절약과 주거환경 개선을 동시에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리모델링 활성화밖에 없으며 이를 위해 수직증축이 가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수직증축 리모델링'이란 아파트를 리모델링할 때 층수를 2~3개층 올리는 대신 늘어나는 세대 수의 절반가량을 서민을 위한 임대용 보금자리주택 또는 장기전세주택(시프트)으로 환수하자는 제안이다.

연합회는 "재건축은 안전진단 통과가 쉽지 않고 용적률 상향,종 상향을 해도 사업성이 크게 호전되지 않아 주거환경 개선이 어렵다"며 "리모델링 활성화만이 유일한 대안"이라고 주장했다. 연합회는 리모델링 활성화를 위해선 주민(조합원)의 경제적 부담을 줄여주는 것이 급선무라고 지적한 뒤,세대 수를 늘리기 위해 수직증축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연합회에 속한 서울 개포동 대치2단지아파트의 전학수 리모델링조합장은 "정부나 지자체들이 구조안전에 문제가 있다며 수직증축 리모델링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입장이지만 통상 공동주택 리모델링은 수직증축과 수평증축(건물 옆면으로 면적과 세대수를 늘리는 증축)을 동시에 진행하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더 안전하다"고 말했다. 이어 "일반건축물은 수직증축이 가능한데 아파트 같은 공동주택은 수직증축을 못하게 하는 것은 논리상 맞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장규호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