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26일 원룸 및 기숙사형 주택 등 1~2인 세대에 적합한 도시형 생활주택 건설을 활성화하기 위해 10채당 1대의 주차장만 확보하면 되는 '주차장 완화구역'으로 고려대 한국외대 경희대 성신여대 서일대 등 대학가 역세권 5곳을 선정했다.

서울시는 "당초 오는 11월 25개 주차장 완화 후보지를 일괄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전 · 월세가격 상승 등으로 부동산 시장이 불안해지고 있는 점 등을 감안해 5개 지역을 앞당겨 지정했다"고 밝혔다.

이들 5개 후보지는 학생들의 하숙이나 자취 등이 많아 원룸 등 소형주택에 대한 수요가 많지만 주차 인구는 상대적으로 적은 곳이라고 김효수 주택국장은 설명했다.

전문가들은 이번에 선정된 5곳에는 낡은 주택이 상대적으로 많아 도시형 생활주택이 조기에 신증축될 가능성이 높다고 예상했다.

◆노후주택 많은 대학가 역세권이 타깃

1차 주차장 완화 후보지로 뽑힌 5곳은 모두 대학가 역세권이다. 부지면적이 12만여㎡로 가장 큰 성북구 안암동 149-3 일대는 고려대와 안암역을 끼고 있으며 구역면적이 4만7500㎡인 동대문구 이문동 264-235 일대는 한국외대 및 경희대와 붙어 있다. 중랑구 면목 3 · 8동 지역은 서일대와 가깝고 성북구 보문동 75-6 일대는 지하철 보문역 및 성신여대와 접해 있다.

서울시는 이들 선정 지역의 경우 하나같이 학생과 직장인의 원룸 수요가 많은 곳이라고 말했다. 뿐만 아니라 지하철 역까지 쉽게 걸어갈 수 있어 주차장 수요가 적고 집들이 상대적으로 낡아 건물을 새로 지을 가능성이 높은 지역이라고 덧붙였다. 시는 향후 주차장 완화구역에서 주차장 부족 현상이 나타나면 자치구 공용주차장을 우선 조성하도록 지원하고 투기성 거래가 빚어질 경우 토지거래 허가구역으로 지정해 관리할 방침이다.

◆10세대당 1대 주차장이면 OK

이달 초 제도가 새로 도입된 주차장 완화구역에서는 주차장 설치기준이 일반지역(세대당 원룸형 0.5대,기숙사형 0.3대)보다 훨씬 낮은 주택 연면적 200㎡당 차량 1대 수준으로 완화된다. 평균 역세권 원룸 10채당 1대꼴로 줄어든 셈이다. 지난달 말 공동주택 주차장 설치기준이 개정되기 이전의 '1채당 1대 주차장' 기준과 비교하면 10분의 1로 낮아졌다.

이와함께 주차장 완화구역에서 상가 등 근린생활시설 건축물을 도시형 생활주택으로 용도 변경할 때 다소 까다로운 공동주택의 층간 소음 · 계단폭 규정도 적용받지 않는다. 시는 1차 5개 후보지역 구청장이 주민 의견 수렴과 구 도시계획위원회 자문을 거쳐 시에 구역 지정을 신청하면 10월 이전에 시 건축위원회 심의를 통해 주차장 완화구역으로 확정할 계획이다.

◆원룸주택 등 건설 활성화 전망

서울시는 연말까지 주차장 완화구역 20곳을 추가로 지정하기로 했다. 앞으로 5년간 이들 완화구역과 인근 지역에서 원룸형 및 기숙사형 주택 9만채가 새로 공급될 것으로 시는 기대하고 있다.

부동산 전문가들도 주차장 기준 완화가 1~2인 세대를 위한 도시형 생활주택 공급에 적지 않은 기폭제가 될 것으로 전망했다. 주차장 설치 기준이 강화되면서 2000년대 중반 이후 다세대 및 다가구 주택 건설이 급감한 것과 반대 현상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전망이다. 김승배 피데스 사장은 "2000년대 초반 공동주택에 대한 주차장 기준이 강화된 이후 미리 인허가를 받았던 일부 다세대 다가구 주택만 2000년대 중반까지 건설됐을 뿐 이후 도시형 소형주택 건설은 많이 줄었다"며 "이는 최근 소형주택난을 겪고 있는 한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김철수 기자 kcs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