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기찻길 위에 대단지 임대아파트 2만채를 짓는다.

국토해양부는 20일 도심 또는 도심근교 철도부지를 복합용도로 개발키로 하고 2018년까지 서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10여 곳에서 2만채의 소형 임대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또 서울 중랑구 상봉동 망우역 일대를 첫 시범사업지로 선정했다.

국토부는 철도공사와 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철도부지 복합개발이 가능한 수도권 17개 지역을 추천받았으며 사업 추진을 위해 이들 지역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할 계획이다. 당초 시범사업지로 망우역과 함께 고양시 행신역을 잡았으나 고양시가 임대주택 개발에 난색을 표명해 이번 발표에선 일단 빠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철도부지는 폐선부지가 아닌 이상 모두 국공유지여서 임대주택으로만 공급할 수 있다"며 "망우역 고밀복합개발에서 나올 1196채는 물론 이후 사업에서도 대부분의 주택이 임대로 공급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행신역 개발안처럼 실제 추진과정에서 제동이 걸리는 곳도 불가피하게 생겨날 전망이다.

망우역 철도부지 복합개발사업은 철도선로부지 2만4000㎡ 위를 데크(지붕의 기능과 바닥의 기능을 갖춘 구조물)로 덮어 인공대지로 조성한 뒤,그 위에 아파트를 짓는 방식이다.

주거공간인 아파트 아래 공간에서 종전처럼 열차는 계속 운행하게 된다. 프랑스 파리 도심에서 동남쪽으로 2㎞ 떨어진 리브고슈 재개발,홍콩 쿨롱베이역,첸완역 개발을 벤치마킹한 것이다.

이 사업은 대한주택공사가 올해안 사업시행인가를 얻어 내년 착공→2013년 공급→2014년 입주 순으로 진행된다. 1종 일반주거지역에서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변경해 용적률(땅넓이 대비 건물 연면적) 359%를 적용한다. 이를 통해 37층 건물 5~6개동,1196채의 주택을 공급할 계획이다.

주택 규모는 33㎡ 이하 420채,46㎡ 418채,59㎡ 180채,84㎡ 178채 등으로 소형으로만 구성한다. 신혼부부,1~2인 가구,도시근로자 등이 도심 직장에 쉽게 출퇴근할 수 있는 주거형태로 개발하기 위한 것이다. 33㎡ 이하 가운데선 도시형 생활주택(원룸형)도 건설해 공급한다. 국토부는 이런 주택 수요자들이 자유롭게 입 · 퇴거할 수 있도록 임대주택에 적용되는 입주자격요건(예:연소득 기준)을 완화해줄 방침이다.

망우역 일대는 각종 대중교통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요충지이다. 중앙선,경춘선(2010년 개통 예정),지하철7호선(신상봉역 건설중)이 교차하는 곳이다. 남쪽으로는 상봉재정비촉진지구(2015년 완료 예정)가 한창 개발 중이다.

◆소음 · 진동은 문제 없나

국토부는 철도 부지에 짓는 집이기 때문에 기차나 전동차 소음과 진동문제에 가장 신경 쓰고 있다. 주된 건물동을 가급적 소음 발생원으로부터 떨어뜨려 배치하고 진동이 전파되는 지반에 방진매트를 설치하는 등 대책을 세울 계획이다. 이럴경우 소음과 진동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장규호 기자 daniel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