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개발 · 재건축에 대한 '공공관리자 제도'를 처음으로 적용하는 성동구 성수동 일대 성수지구에서는 내달 사업추진의 첫 단계로 선출하는 추진위원장을 주민 직접선거로 뽑는다. 이는 과거 재개발 예정지마다 가칭 추진위원회가 난립돼 추진위원장 선출을 둘러싼 잡음을 차단하기 위해서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11일 성수동 성원중학교에서 정비업체 선정,추진위원장 선거 등 향후 재개발 사업에 관한 세부 절차와 일정 등을 알리는 주민 설명회를 열었다.

설명회에서 시와 구 관계자들은 성수지구 내 구역별 추진위원장과 감사를 주민들이 직접선거를 통해 뽑고,투 · 개표도 성동구 선거관리위원회를 통해 전자투표 방식으로 진행한다고 밝혔다. 재개발 · 재건축 추진위원장을 선관위를 통해 직접선거로 뽑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시는 추진위 구성을 위한 동의서를 받을 때도 과거 정비업체가 '홍보(OS)요원'을 동원,일일이 동의서를 받던 종전 방식에서 벗어나 동의서 양식을 등기우편으로 보낸 뒤 주민들이 직접 우편이나 방문을 통해 내도록 했다. 서울시와 성동구는 앞으로 추진위원 및 임원 입후보자 등록(21~27일)과 적격 여부 심사(24일~9월3일),선거(9월19일),주민 동의서 제출(9월21일~10월20일) 등을 거쳐 10월 말까지 추진위원회 구성을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