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매각에 대해 국내외 12개사가 관심을 보이고 있다.
국내의 인수후보로는 LG와 포스코, 롯데, 효성 등이 거론되고 있으며 해외에선 미국계 건설회사와 사모펀드 등이 주목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6일 금융당국과 금융업계에 따르면 공동 매각주관사인 한국산업은행과 노무라증권은 이번 주까지 대우건설에 대한 실사를 마무리하고 다음 주에 인수 후보자들에게 투자제안서(IM)를 발송할 예정이다.

산은은 삼일회계법인의 실사가 약간 늦어질 수는 있지만 다음 주 정도에 투자제안서를 보낼 예정이라며 주관사가 직접 인수후보 기업을 돌면서 투자자를 물색하고 있다고 밝혔다.

산은 관계자는 "국내 6개사와 해외 6개사가 대우건설 인수에 관심을 표명했다"며 "이들과 활발하게 물밑 접촉을 벌이고 있다"고 말했다.

산은은 인수의향서(LOI)를 제출하는 기업을 상대로 예비입찰을 통해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우선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기업은 자산실사를 거쳐 본계약을 체결하게 된다.

금융당국 관계자는 "대우건설 풋백옵션의 행사기일이 오는 12월15일에 도래한다"며 "불확실성 해소를 위해 그전에 매각을 완료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대우건설 풋백옵션이란 금호아시아나그룹이 지난 2006년 대우건설을 인수하면서 재무적 투자자들로부터 3조5000억원 정도를 지원받는 대신 올해 말까지 대우건설 주가가 행사가격인 3만1500원을 밑돌면 이들에게 차액을 보전해주기로 한 계약을 말한다.

산은은 대우건설 '50%+1주'와 경영권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며 총 매각대금은 3조원 안팎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경닷컴 박세환 기자 greg@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