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의 새 주인을 찾기 위한 작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아시아나그룹은 대우건설 조기 매각 방침에 따라 산업은행과 협의해 가능한 한 이른 시일 내에 매각 방식을 확정,입찰공고를 낸다는 방침이다.

금호는 이와 별도로 인수 후보자 1~2곳과도 물밑 접촉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금호그룹 고위 관계자는 "구체적인 이름을 밝힐 수는 없지만 다른 대기업이나 산은이 아닌 사모펀드(PEF)와도 매각을 위한 접촉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매각 방식과 관련해서도 "인수자 측의 편의를 위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고 덧붙였다.

금호 측은 일단 인수자의 자금 부담을 줄이고 단기간 내에 매각작업을 매듭지을 수 있다는 점에서 기존 재무적 투자자(FI)의 지분 39.6% 매각을 선호하고 있다.

금호 관계자는 "FI 지분에 경영권을 얹어서 팔 경우 2006년 당시 인수가격인 주당 2만6262원에 매입한다고 가정해도 3조4800억원이면 대우건설의 경영권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현대건설의 경우 채권단은 최근 35% 지분만 남기고 개별 은행들이 시장에서 나머지 지분을 처분할 수 있도록 했다. 이는 35% 정도면 경영권을 행사할 수 있는 지분으로 봤기 때문이다. 경영권 프리미엄을 받을 수 있는 최소한의 지분을 유지함으로써 신속하고 효율적인 매각을 할 수 있다는 계산에 따른 것이다.

다만 대우건설 주가가 이날 1만2900원밖에 안 돼 금호가 원하는 가격 수준에서 매입자가 나설지는 의문이다. 또 금호 계열사가 FI 지분 39.6%를 판 이후 보유하게 되는 32.5% 지분도 변수가 될 전망이다. 향후 경영권 분쟁 가능성이 제기될 수 있는 만큼 인수자 측이 39.6% 인수에 소극적일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에 따라 산은에서는 '50%+1주'를 매각하는 방안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을 내놓고 있다. 무엇보다 경영권 매각 논쟁에서 벗어나 확실하게 제값을 받을 수 있고 금호로서도 추가 구조조정에 대한 부담을 덜 수 있다는 것이다.

양측은 추가적인 협의를 통해 의견을 조율한 뒤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매각 방식을 확정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금호는 39.6% 매각안을 고수하는 것은 아니라며 산은 등 채권단과의 조율 여부에 따라 그룹이 보유한 지분 일부를 추가로 내놓을 수도 있다는 입장이다.

이 방안이 채택될 경우 대우건설의 풋백옵션을 보유한 기존 투자자 지분(39.6%)에 금호 측이 보유한 지분 11%가량을 더한 공동 매각 방식이 유력하다.

민유성 산업은행장은 "대우건설이 제값을 받으려면 시장에서 공개 매각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며 "풋백옵션 행사 시기가 올해 말로 예정돼 있으므로 금호 측과 협의해 가장 합리적인 공개 매각 방안을 곧 확정해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양측이 제시하고 있는 두 가지 방안 사이에서 절충안을 찾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기업 인수 · 합병(M&A) 전문가들은 "일반적으로 공개 매각 시 입찰제안서를 낼 때 참여자들이 어느 정도의 지분 인수를 얼마에 원한다는 내용을 써낸다"면서 "지분 매각 규모는 인수 희망자의 사정에 따라 결정될 사안"이라고 말했다.

한편 김종창 금융감독원장은 이날 한경 밀레니엄 포럼에서 금호의 대우건설 매각 방침에 대해 "앞으로의 위험에 미리 대비한 대단히 용기있는 결정"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이어 "금호와 주채권은행이 산업은행이 긴밀히 협의해 좋은 결과를 낳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시장에서 매각을 추진하고 안 되면 산은이 만드는 사모펀드(PEF)가 사주는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싶다"고 말했다.

이심기/장창민 기자 s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