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서울 성동구 뚝섬 삼표레미콘 부지에 110층짜리 초고층 빌딩(글로벌 비즈니스 센터)을 건립하는 사업에 청신호가 켜졌다.

또 서초구 롯데칠성 부지도 대규모 상업,업무,문화 복합단지(일명 롯데타운)로 개발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1만㎡ 이상 대규모 부지를 소유한 토지주로부터 아파트나 오피스 등으로 개발할 수 있도록 땅의 용도를 변경해 달라는 31건의 타당성 평가를 완료해 그 결과를 4일 발표했다.

지난 2~3월 제출된 총 31건 가운데 △조건부 협상가능이 16건 △유보 10건 △협상불가 4건 △자체취하 1건 등으로 평가됐다. '조건부 협상가능'으로 분류된 16건은 앞으로 서울시와의 협의를 거쳐 개발 계획을 확정하게 된다.

이에 따라 성수동1가(뚝섬) 삼표레미콘 부지,서초구 서초동 롯데칠성 부지 등 16곳의 개발에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시는 다만 이들 대상지에 대해 협상에 들어가려면 개발 영향에 따른 대책을 마련(9곳)하거나 용도 변경의 범위를 제한(7곳)할 수 있다는 조건을 달았다.

시는 특히 현대차그룹이 뚝섬 삼표레미콘 부지에 110층짜리 초고층 빌딩을 짓겠다는 계획과 관련,지역 발전에 끼치는 파급효과 및 공공 기여의 적정성을 놓고 사회적 합의를 도출하는 과정이 필요하다는 다소 독특한 주문을 내놨다.

서울시 관계자는 "현재 이곳은 1종 일반주거지역인데 현대차그룹이 일반상업지역으로 용도 변경을 해달라고 제안해 왔다"며 "이렇게 되면 대기업에 대한 특혜 논란이 빚어질 가능성이 높아 이 같은 조건을 붙인 것"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차그룹 계열 건설사인 엠코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번 프로젝트로 인해 6조7000억원에 달하는 경제적 부가가치와 2만7000여명의 고용창출 효과가 기대된다"며 "서울시가 역점 추진 중인 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와도 연계해 공공기여와 지역발전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겠다"고 밝혔다.

서울시는 서초구 롯데칠성 부지에 건립될 '롯데타운'에 대해서도 도로 등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구체적인 공공 기여 방안을 마련해 줄 것을 협상 조건으로 내걸었다. 아울러 주변 소규모 필지를 매입해 통합 개발하는 방안도 검토해 달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롯데건설은 이를 위해 아파트 건립을 지양하고 오피스,호텔,백화점 등과 함께 문화시설을 건립해 공공 기여도를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이번 타당성 검토 결과는 조만간 토지 소유주와 관할 자치구에 개별 통보될 예정이다. 또 '조건부 협상가능'으로 분류된 16곳은 서울시,자치구,토지주 대표 및 도시계획위원회 위원,관련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협상위원회를 통해 개발 계획과 공공 기여 등에 대한 협의를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서울시는 빠른 사업 추진을 위해 이 같은 협상 시한을 '6개월 이내'로 설정했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해 11월 발표한 '신도시계획 운영체계'에서 그동안 특혜 시비로 개발이 지연돼 온 1만㎡ 이상 대규모 부지에 대해 용도 변경을 허용키로 했다. 대신 용도지역 상향에 따른 이익을 100% 환수해 특혜 시비를 막는다는 방침이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