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르네상스' 프로젝트 해당 지역인 구반포의 8개 재건축 추진 아파트단지가 주민 요청에 의해 공동 개발될 전망이다. 단지별 이해관계가 달라 정부 개입 없이 통합 개발이 힘든 재건축단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이같이 제안한 것은 이례적이다.

19일 서울 구반포 8개 재건축 대표 모임인 '서초구 반포지역 발전협의회'에 따르면 협의회는 지난달 30일 반포지역 주거환경개선 청원을 위한 주민 설명회를 갖고,2002년 각 단지별로 계획된 '반포지역 기본개발 계획'의 단점을 보완,종합 개발한다는 내용의 '반포지역 종합개발 계획(안)'을 주민들에게 제안했다. 이 중에는 한강르네상스 일환으로 추진 중인 올림픽대로 지하화(동작대교~반포대교 구간) 계획도 포함됐다.

이 계획안에 따르면 현재 반포본동주공 3개 단지(2120가구),한신1 · 15 · 3차(2110가구),경남(1056가구),한신23차 · 우정(219가구) 등 8개 재건축 단지(5846가구) 59만5044㎡(18만평,총 5846가구) 지역이 광역단위로 공동 개발된다. 기존 재건축 사업은 단지별로 조합을 구성해 개별 시공사를 선정하고 아파트를 짓지만 단지가 모여 공동 개발을 하게 되면 정부가 주도하는 뉴타운개발처럼 '선계획 후개발' 방식으로 진행된다.

김신조 내외주건 대표는 "서울시가 3개 권역으로 나눠 통합 개발을 추진하는 여의도의 경우 주민들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추진이 어려운 상황"이라며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통합 개발을 추진하는 것은 다른 재건축 단지에 모범사례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이를 위해 협의회는 현재 유도정비구역(2차 시행구역)인 반포를 전략정비구역(1차 시행구역)으로 변경하고 재건축 층수 제한을 완화해 달라고 청원한다는 계획이다. 전략정비구역으로 선정되면 2010년 상반기에 지구단위(정비) 계획이 세워지고 재건축을 위한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마련된다. 오성권 발전협의회 사무총장은 "서울시가 주민 동의 여부와 관계없이 전략정비구역을 선정했다"며 "반포 지역은 이달 말 주민동의서를 받아 서울시에 공식 청원서를 낼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이와 관련,긍정적으로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서울시 박경서 건축정책팀장은 "주민들이 각 단지별 재건축이 아니라 통합 재건축을 하겠다는 것은 서울시가 추구하는 방향과 크게 다르지 않다"며 "서로 협의점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는 현재 반포지역을 포함한 5개 유도정비구역에 대한 구상안 마련을 위해 용역을 실시 중이며,결과는 올 연말께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성선화/이호기 기자 d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