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수로 주변 상업시설 걸어서 이용 가능
중봉대로 타면 청라IC통해 경인고속도로 연결


인천 청라지구를 크게 구획해놓은 지도를 보면 리본으로 묶은 꽃다발의 단면을 연상시킨다. 전체적으로 서쪽의 폭이 두꺼운 직사각형 모양이며 동쪽으로 리본을 펼쳐 놓은 듯 남북방향으로 큰 길이 나있다. 바로 폭 56m의 중봉대로다.

청라지구는 중봉대로를 경계로 편의상 동청라와 서청라로 구분된다. 또 지구 내 중앙공원과 인공수로인 캐널 웨이(폭 15m, 길이 3.5km)에 의해 열십자(+)로 크게 나눠진다. 중앙공원은 남북방향으로, 캐널 웨이는 동서방향으로 조성되며 중간에서 서로 만나게 돼 열십자 모양이 된다.

중봉대로와 캐널 웨이가 교차되는 지점의 네 모서리는 청라지구에서 유일한 상업용지다. 롯데캐슬의 주상복합 아파트 ‘청라 롯데캐슬’은 상업용지의 왼쪽 아래인 서남쪽에 자리 잡고 있다.

입지 측면에서 청라 롯데캐슬의 장점은 상업시설에서 가깝고 교통연결편이 좋다는 것을 우선 꼽을 수 있다. 캐널 웨이와 중봉대로에 거의 맞닿아 있기 때문이다.

캐널 웨이 주변으로는 상가가 조성된다. 캐널 웨이를 따라 길게 연결되는 스트리트형 상가다. 청라 롯데캐슬에서 캐널 웨이 주변 상가까지는 아주 가깝다. 단지 북쪽으로 구획된 대로를 건너면 바로 상업시설이다.

롯데건설은 단지에서 상업시설이 거의 연결되는 점을 감안, 청라 롯데캐슬 북동쪽 아파트 동 1층 및 바로 옆으로 상가를 들일 계획이다. 입주민들의 생활편의를 위해서다.

청라 롯데캐슬에서는 상가 뿐 만 아니라 캐널 웨이로 접근성도 좋다. 캐널 웨이가 걸어서 이용할 수 있는 거리에 있다. 때문에 입주민들에게는 캐널 웨이가 서울 청계천 같은 효과를 줄 것으로 보인다.

중봉대로는 청라지구에서 외부로 연결되는 중추도로다. 특히 앞으로 교통허브로 구축되는 인천 가정오거리의 루원시티와 연결되는 빠른 길이다.

청라 롯데캐슬에서 중봉대로를 타고 청라지구 남단까지 거리는 550m 쯤 된다. 이곳에서 경인고속도로 직선화구간 중 신설예정인 청라IC와 만나게 된다.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구간은 서울 신월동에서부터 곧게 뻗다 서인천IC에서 ‘」’자 모양으로 휘어지는 도로를 청라지구 남단을 지난 서구 원창동까지 직선으로 연결하는 7.49km다. 오는 2013년 준공예정으로 청라IC에서 서인천IC까지는 3Km쯤 된다.

서인천IC 근처에는 경인고속도로(지하3층),인천지하철 2호선 및 국도(지하2층), 지하철역(지하1층), 간선급행버스인 BRT 및 택시정류장(지상)이 입체 교차하는 루원시티가 들어서 청라지구 중봉대로변 아파트 입주자들의 수혜가 예상된다.

청라 롯데캐슬 입주시점(2013년 1월)에는 이같은 교통망이 뚜렷한 윤곽을 드러낼 전망이다.

한경닷컴 김호영 기자 enter@hankyung.com